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윤희근 경찰청장, 신임 국가수사본부장 내부공모 건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정순신 진상조사단, 경찰청 항의 방문

윤 청장 "신임 국수본부장, 이번 주 발표 기대"

정순신 아들 학폭 문제 "100% 몰라" 거듭 해명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이 정순신 변호사의 아들 학교폭력(학폭) 논란에 따른 낙마로 공석이 된 신임 국가수사본부장(국수본부장) 인선과 관련해 외부공모가 아닌, 경찰 내부공모가 바람직하다고 대통령실에 건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데일리

윤희근 경찰청장(사진=경찰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순신 검사특권 진상조사단’은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항의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청장과 면담한 내용을 전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임호선 의원은 “윤 청장이 학폭으로 인해 정 변호사가 낙마한 과정과 이로인한 국민 여론, 조직 내부의 사기문제 등을 감안했을 때 내부공모 절차를 통해 국수본부장을 임명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느냐 하는 의견을 (대통령실에) 건의한 상태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신임 국수본부장 발표는 이번 주 중에 이뤄질지 주목된다. 윤 청장은 이날 출입기자단과 만나 신임 국수본부장 발표가 이번 주에 날 것으로 기대해도 되느냐는 질문에 “임명권자인 윤 대통령이 순방을 마치고 온 만큼 그렇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재공모에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 만큼 내부 인사를 생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이심전심이 아니겠느냐”며 내부 발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정순신 검사특권 진상조사단’의 임호선(왼쪽부터), 강득구, 전용기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을 항의 방문, 윤희근 경찰청장과 면담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윤 청장은 지난 17일 충북경찰청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차기 국수본부장 인선과 관련해 “경찰 내부 인사로 할지, 외부로 갈지 두 가지 모두를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진상조사단은 이날 윤 청장과 만나 국수본부장 외부공모를 염두에 둔 듯한 움직임을 지적했다.

전용기 의원은 “경찰청법을 보면 국수본부장 외부공모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충분히 내부에서 임명할 수 있기에 경찰에서 올바른 판단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장인 강득구 의원은 “(추천권자인) 윤 청장은 검사 출신 여부가 중요한 게 아니라 누가 제대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정 변호사를 택했다고 얘기했다”며 “검사 출신이 국수본을 장악하겠다는 것은 검찰이 경찰을 장악하는 수순으로, 검경수사권 조정은 사회적 합의인데 14만 경찰 조직의 총수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또 진상조사단은 인사검증 부실과 관련, 윤 청장이 이날 면담에서 정 변호사 아들의 학폭 문제를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고 전했다.

강 의원은 “윤 청장이 정 변호사 아들 학폭과 관련해 하늘을 우러러 100% 몰랐다고 얘기했다”며 “대통령실에서 정 변호사와 관련해 받은 자료에는 학폭과 관련된 것은 전혀 없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실과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의 인사검증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제 역할을 못한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 두 사람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