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아이돌 연애·결혼→다이어트, K팝의 명암 그리고 모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케이팝 제너레이션 6회 '아웃사이드 더 박스' 예고 2023.03.23 (사진=티빙 (TVING)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아 인턴 기자 =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이 케이팝의 명암을 다각도로 담아낸 6회 '아웃사이드 더 박스(Outside the Box)' 를 공개한다.

23일 공개되는 6회에서는 케이팝을 하나의 박스로 형상화해 그 박스 속에서 어떤 변화무쌍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들여다본다. 그 속에서 케이팝 아티스트가 갖춰야 할 덕목과 아이돌에게 금지된 규정, 자유로워진 표현 방법 등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케이팝과 아직 변하지 않은 불편한 케이팝의 이면까지 여러 관점으로 낱낱이 살펴본다.

먼저 아이돌에게 금지되는 요소들을 아티스트와 팬의 입장에서 서로가 생각하는 모든 의견을 모아 선보인다. 그중 아이돌이 연애, 결혼을 하는 것에 대해 기혼 아이돌로 돌아온 선예와 그녀의 절친'2am' 조권이 현 상황에서 아이돌로서의 견해를 밝힌다. 이어 이와 상반된 뜻을 가진 팬들의 목소리까지 다양하게 담아 '케이팝 제너레이션'은 어느 한 쪽에 치우쳐 지지 않은 모두의 의견으로 한층 더 날 것의 케이팝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이렇게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음악 전문 기자와 뇌 과학자 등 전문가들의 분석을 더한다.

케이팝 안에서 주요하게 등장하는 키워드 '모순'에 대해서도 짚어본다. 6화 예고편에서는 '심하게 다이어트를 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지만 말랐으면 좋겠다'와 같은 대중이 원하는 모순적인 요소들과 함께 대중의 시선이 만든 외모 강박 등 불편한 사회 현상들이 비춰져 이목을 집중시킨다.

'케이팝 제너레이션'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사회학자, 심리상담센터 원장, 변호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탐구하고 더 나은 방향성까지 제시한다. 여기에 어린 나이에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한 심리 케어와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 그리고 회사가 연습생을 키워내는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방법까지 화려하게만 보이는 케이팝의 지극히 현실적인 부분을 모두 들춰볼 전망이다.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케이팝도 조명한다. 최근 '나 자신을 소중히 하자'라는 메시지가 사회적으로 대두되며 능동적 콘셉트, 성별을 규정짓지 않는 스타일링까지 표현의 자유가 강해지는 때 요즘의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이야기도 펼쳐진다. 하나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색깔을 받아들이는 것을 콘셉트로 정한 걸그룹 '트리플에스(tripleS)'와 화려한 메이크업부터 컬러풀한 의상 등 다채로운 스타일링을 시도하는 보이그룹 'DKZ', 퀴어 아이돌 그룹 'QI.X' 등 그들이 보여주는 케이팝의 균열, 그 틈새까지 들여다보며 오늘날의 케이팝을 더 흥미롭게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공감언론 뉴시스 305jin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