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英중앙은행, 美이어 금리 0.25%P 인상(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은행 위기 불구, 물가 상승 억제에 초점 맞춰
'2월 물가 10.4% 상승' 발표 충격에 따른 것
뉴시스

[런던=AP/뉴시스]런던 중심가에 있는 영국 중앙은행 영국은행 앞을 23일 한 여성이 지나가고 있다. 영국 중앙은행은 23일 미국 연준에 이어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은행들의 불안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억제에 초점을 맞춘 조치이다. 2023.3.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영국은행은 23일 세계 금융 시스템의 문제로 인한 경제적 여파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서 물가 상승과의 싸움에 주력했다. 영국은 11차례 연속 금리를 인상했다.

영국 중앙은행은 미 연준(FRB)이 가계예산을 압박하고, 경제성장을 둔화시키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0.25%포인트의 금리 인상을 단행한 지 하루 만에 기준금리를 4.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영국 금융통화위원회의 이런 결정은 영국 통계청이 2월 물가상승률이 식품, 의류, 외식비에 힘입어 10.4%로 치솟았다고 발표, 충격을 준 것에 따른 것이다. 예상을 뛰어넘은 같은 물가 상승이 발표되기 전 많은 분석가들은 영국은행이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영국은행은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서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압력 징후를 면밀히 감시할 것"이라며 "만약 더 지속적인 압력의 증거가 있다면, 통화정책의 추가 긴축이 요구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영국은행이 올해 말 물가상승률이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전망함에 따라 이날 금리 인상 폭은 2022년 5월 이후 가장 적었다. 영국의 인플레이션은 연말까지 2.9%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스위스 중앙은행도 이날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하면서 정부의 조정 결과 UBS가 크레디트 스위스 은행을 인수하면서 "위기를 중단됐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