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부울경 대기업-협력업체 상생선언…“상생문화 확산 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선언식

대기업, 원가 부담 합리적 분담 등 선언

협력업체, 계약 성실 이행 등 지원 약속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 대기업 5개사와 1·2차 협력업체들이 공정한 하도급 거래 관행 정착, 협력상 상생 지원 등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이데일리

(사진=공정위)


부울경 지역의 주요 대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 SK지오센트릭, LG전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위아 등 5개사와 1·2차 협력업체 64개사는 24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선언식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대기업들은 기술자료 보호 등 공정한 하도급 거래 관행 정착, 원가 상승 부담의 합리적 분담 등 협력사 상생 지원, 공정거래 관련 법령 준수 및 법 위반 예방 노력 등의 원칙을 이행하겠다는 선언문을 낭독했다.

선언문에는 주요 원재료 가격 변동에 대응해 납품단가 연동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는 내용과 협력사 대금 조정 신청에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협력업체들도 계약 의무의 성실한 이행,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하위 협력사 지원, 관련 법령 준수와 법 위반 예방 등 원칙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위원장은 “제조업 비중이 높아 하도급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지는 부울경 지역에서 이번 선언식이 지역경제 곳곳에 상생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동제 자율 운영은 연동 계약이 법적 의무가 되기 전에 기업이 미리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는 경험을 쌓고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