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재명, 당직 바꿔 퇴진론 돌파…사무총장 유임 땐 새 뇌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이번주 당직 개편…‘쇄신 폭’이 내홍 변수

경향신문

굴욕외교 규탄대회 참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왼쪽)와 박홍근 원내대표(가운데)가 지난 25일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문재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측근 그룹·대변인 교체 유력
내년 총선 챙길 사무총장은
현 친명계 조정식 안고 갈 듯

비명 ‘공천 영향력 유지’ 불만
박용진 “단기 처방에 불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르면 이번주 안에 ‘당직 개편’을 실행할 것으로 보인다. 대표 거취론을 잠재울 통합 행보의 일환으로 당직 개편을 택한 것이다.

다만 당무와 내년 총선 공천을 총괄할 사무총장은 교체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편의 폭을 두고 친이재명계와 비명계 간 갈등이 계속될 공산이 크다.

이 대표는 지난 24일 사의를 표명한 임선숙 최고위원과 친명계 의원들이 맡은 주요 당직 교체를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더좋은미래’는 지난 15일 이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공개적으로 인적 쇄신을 요구했다. 이 시점을 전후해 지도부는 당 안팎의 여러 제안을 받으며 당직 개편 대상과 후임자를 추려왔다.

임 최고위원 외에 지난해 3월 대선 직후 임명돼 1년 넘게 일한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유력한 교체 대상이다. 이 대표와 가까운 의원 모임인 ‘7인회’ 출신 김병욱 정책위 수석부의장,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 김남국 미래사무부총장 등도 개편 대상에 올라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청담동 술자리 참석 의혹’을 제기했던 김의겸 대변인 등 대변인 일부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조정식 사무총장은 유임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지도부는 당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을 교체하면 주요 당직자와 실무자들 개편이 불가피하고, 당 안정화에 한두 달가량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다.

이 대표 등 지도부는 당직 개편을 통합·탕평의 수단으로 보고 있다. 지도부가 친명계 일색이라는 당 안팎의 비판을 극복하고 일부 비명계 의원에게 당직을 맡겨 공천 불안감을 해소한다는 의도도 깔려 있다. 이 대표가 호남 몫으로 지명했던 임 최고위원의 후임에 비명계로 분류되는, 광주가 지역구인 송갑석·이병훈 의원 등이 거론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당직 개편 요구가 분출된 만큼 개편을 늦추면 변화 요구와 지도부에 대한 압박은 더 커질 것”이라며 “길게 끌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당직 개편이 진행돼도 잡음이 줄어들지는 미지수다. 비명계 일각에서는 대폭 쇄신을 요구해왔다. 특히 사무총장이 내년 총선 실무를 총괄할 핵심 요직인데, 친명계 조정식 사무총장이 자리를 유지하면 쇄신과 거리가 멀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 이 대표가 기소됐던 22일 당일 곧바로 당무위원회를 열어 이 대표 직무 정지 예외를 적용하자 전해철 의원이 당무위 의결에 기권하는 등 비명계 반발이 점차 격화될 조짐도 있다. 당 관계자는 “일부 당직을 개편하더라도 비명계는 ‘이 대표의 공천 영향력이 줄지 않았다’고 불만을 표할 수 있다”며 “개편 폭에 따라 ‘개편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는 반발이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당직 개편이 이 대표 사법 리스크를 돌파할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비명계 박용진 의원은 24일 CBS 라디오에서 “누가 바뀌더라도 단기 처방에 불과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윤승민 기자 mean@kyunghyang.com

▶ 채용부터 성차별, 27년째 OECD 꼴찌 이유 있었다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