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재명, 창녕 지원유세…"왜 北 대비하면서 日 대비 안하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빨간색만 보면 찍어주니 노력 안해…경쟁 필요"
뉴시스

[창녕=뉴시스] 안지율 기자 = 4월5일 치러지는 경남 창녕군수ㆍ도의원 보궐선거 지원유세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 창녕읍 남산교차로에서 두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고있다. 2023.03.28. alk9935@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우린 북한은 대비하면서 일본은 왜 대비하지 않는 거냐"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경남 창녕 보궐선거 지원유세에서 "대한민국이 일본에게 36년 간이나 무력 점거 당한 시기와 북한이 남침한 시기가 얼마나 큰 차이가 있나. 단 5년으로, 역사의 시각으로 보면 거의 동시에 벌어진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창녕에 어떤 인물이 있나 알아봤더니 3·1운동을 목숨 바쳐 창녕에서 일으킨 23인 결사단이 있더라"라며 "3·1 운동을 목숨 바쳐 일으키고 탄압을 뚫고 이 나라를 자주 독립국가를 만들기 위해 애쓰는 사람도 있는 반면 국가의 자존심을 깎아버리고 국민에게 후쿠시마 방사능으로 오염된 농산물을 먹여도 좋다는 사람도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교과서에 쓴다고 해도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말한 대통령이 있었다. 이번에도 상대방은 독도 얘기를 했다는데 이쪽은 감감무소식"이라며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일본 교과서에 싣겠다고 하면 무슨 소리냐고 자리를 박차고 나와야 하는 것이 대한민국 대통령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한일정상회담에서) 멍게를 수입하라는 얘기를 했느냐. 멍게 얘기를 안 했다면 해삼 얘기를 한 거냐"며 "정상회담에서 의제로 얘기한 바 없다는데 의제 말고 얘기를 했느냐. 말장난을 해서는 안 된다. 국가의 운명과 국민의 삶과 안전을 놓고 말장난할 일이냐"고 거듭 물었다.

또 "일본이 교과서에서 강제동원의 '강제' 표현을 뺀다고 한다. 강력히 항의해 근거라도 남겨놔야 하지 않냐"며 "'아무소리 하지 않고 묵묵부답하더라', '묵인하더라' 이렇게 역사에 기록돼서는 안 되지 않냐"고 했다.

이 대표는 "창녕에서도 빨간색만 보면 막 찍어주니 노력할 필요가 없지 않냐. 경쟁을 시켜야 한다"며 "맨날 같은 사람, 색깔만 같으면 다 뽑아주니까 색깔만 잘 맞추면 되지 않나. 앞으로는 일하는 사람을 뽑아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정치에서도, 세상사에서도 경쟁이 필요하다. 시장도 경쟁시켜야 제대로 작동하는 것처럼 정치에서도 경쟁시켜야 열심히 일한다"며 "앞으로 잘하는 사람이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가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성기욱 창녕군수 후보와 우서영 경남도의원 후보에게 기회를 달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유세 뒤 창녕시장을 찾아 성 후보와 우 후보 지원사격에 나선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