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혼 하기만 해봐라’…北, 여성 주민에 ‘여성 동맹 사상교육’ 강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려워진 생계로 주민 이혼률 증가하자 ‘가정은 사회의 세포’ 구실 앞세워 ‘사상교양사업’ 지시

이혼 시도하면 부모 신상 공개하기도

세계일보

지난 1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훈련 현장을 둘러보는 모습.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에서 이혼률이 증가하자 당국이 사상교육을 강제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지난 28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함경북도 주민 A씨는 전날 “요즘 사회적으로 이혼하는 사례가 잦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중앙에서 각 지역 당에 대책마련을 위한 지시문을 하달했다”고 전했다.

A씨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지난 25일 하달한 공문에서 ‘이혼을 제기하는 대상들에 대한 사상교육을 강화하여 이혼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여성 동맹 차원에서 이혼을 막기 위한 여성 대상 사상교양을 강화하라’라고 지시했지만, 올해 들어서도 이혼률이 줄지 않자 중앙당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A씨는 “주민들이 이혼을 하려는 현상은 코로나19 유행 이래 어려워진 생계와 직결돼있다”면서 “중앙에서는 이혼에 관한 해설담화자료 ‘이혼하는 현상을 철저히 없애고 사회의 세포인 가정을 화목하게 꾸려 나가자’를 만들어 각 지역당 주도로 여맹원들을 대상으로 사상교양사업 진행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당국이 여성들에) 어머니, 가정주부, 아내로서 자기의 본분을 다하도록 당 조직들과 근로단체 조직 들에서 개별 교양과 집체 교양을 강화하도록 지시했다”면서, 생계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들을 주요 사상교양사업의 대상으로 삼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A씨는 “중앙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을 핑계로 부당한 조건과 구실을 대면서 이혼을 제기하는 대상들을 장악(파악)해 조직적으로 사상투쟁을 벌리(벌이)도록 지시했다”면서 “이혼을 제기하는 대상들은 물론 자녀 교양을 잘못한 책임을 물어 이혼 제기자들 부모의 신상까지 집체 모임에서 공개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북한 당국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양강도 주민 B씨는 “중앙의 지시에 따라 기관, 공장, 기업소 별로 매 가정들에 대한 요해(조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중앙에서는 종업원의 가정중에서 이혼과 가정불화가 많이 발생한 해당 기업소 간부들에 대해서도 조직 내 가정관리를 잘 못한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어서 기업소 간부들이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B씨는 “시 당위원회의 지시에 따라 시내 각 동 여맹조직에서 가정부양(주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강연회에서는 '이혼하는 현상은 당의 노선과 방침에 어긋나는 일이며, 이혼은 어떻게든 없애야 한다'는 내용의 강연이 진행됐다”면서 “그러나 강연회에 참가한 주민들은 ‘오죽 살기가 힘들면 가정까지 파탄내겠는가’ 라면서 국가의 책임은 외면하고 가정파탄의 책임을 여성들에게 전가하려는 당국의 무책임한 태도를 지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재우 온라인 뉴스 기자 wampc@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