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노총 국장, 미군기지 접근해 패트리어트 포대 촬영… 北에 보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 등 국가 통치 시설 전산망 마비 준비하라”

북 지령 받은 민노총 일부 간부

법원, 범죄 혐의 소명 4명 전원 영장 발부

국정원, “수사 폄훼말라. 혐의 입증 증거 확보”

조선일보

국내 한 미군기지에 배치돼 있던 패트리어트 미사일./조선일보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국가정보원 수사를 받는 민주노총 조직국장 A(53)씨가 주한미군사령부가 있는 경기도 평택의 캠프 험프리스와 오산 공군 기지를 촬영해 북한 공작원에 보고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A씨는 미군 기지 등에 배치된 대북 미사일 방어 무기인 패트리어트 포대를 비롯해 미 공군 정찰기 이착륙 장면, 격납고, 유류탱크 등 군사 기밀 시설과 군사 활동상도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A씨 등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에게 “청와대 등 국가 주요 통치 기관에 대한 송전망 체계 자료를 입수해 이를 마비할 준비 작업에 착수하라”는 지령도 내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일보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가 시작된 지난 13일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서 아파치 헬기가 이륙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국정원과 경찰은 지난 27일 민노총의 조직국장 A씨, 보건의료노조 조직실장 B(48)씨, 전 금속노조 부위원장 C(55)씨, 전 금속노조 조직부장 D(52)씨 등 4명의 민노총 전·현직 간부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서 이 같은 혐의 사실을 밝혔다. 국정원과 경찰은 지난 1월 18일 A씨 등 피의자 4명의 주거지·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100여건이 넘는 대북 통신문건을 찾아냈다. 국정원은 영장 심사에서 피의자들이 촬영해 대북 보고한 패트리어트 포대 등 군사 기밀 사진 수십 장을 영장전담 판사에게 직접 보여주며 프리젠테이션(PT)도 했다고 한다.

수원지법 차진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 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며 “범죄의 중대성도 인정된다”며 피의자 4명 전원에 대해 영장을 발부했다. 이번 영장에는 북한의 지령에 따른 간첩 활동을 했다는 점에서 국가보안법 4조인 ‘목적수행 간첩죄’도 적시됐다. 그 외 국가보안법 5조 금품수수, 6조 특수잠입탈출, 7조 고무찬양죄, 8조 회합·통신, 9조 편의제공도 적용됐다. 올해 적발된 사건에서 ‘간첩죄’가 적용된 영장이 발부된 것은 처음이다.

조선일보

청와대 전경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원과 경찰 등에 따르면, A씨는 2020~2021년 수차례에 걸쳐 평택·오산 기지에 배치된 패트리어트 포대, 최신 공격형 헬리콥터를 비롯해 기지 내 유류탱크, 활주로 등을 촬영해 2021년 6월 북한에 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당시 미군 기지에서 건설 중인 탄약고, 정찰 작전을 위해 이착륙하는 미 공군 정찰 항공기 사진도 수십장 찍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 같은 사진을 스태가노그래피(암호화 프로그램) 수법을 통해 대북 보고했다고 한다. 보안 부서 관계자는 “주한미군 활주로, 유류탱크, 탄약고는 북한이 대남 미사일 공격 시 가장 먼저 타격할 타깃”이라면서 “구체적 공격 좌표를 파악하기 위해 북한이 지하조직원인 A씨에게 미군기지 정찰 임무를 명령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대북 통신문건을 해독·분석하는 과정에서 국가보안법상 목적수행 간첩과 자진지원, 특수잠입·탈출 및 회합, 편의제공 등 주요 범죄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상당 부분 확보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올 전반기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 연습을 시작한 지난 13일 오전 경기 평택시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에서 U-2S 고고도정찰기가 이륙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씨가 미 정찰기 동태를 파악해 대북 보고한 점도 주목된다. 북한 김여정 당 부부장은 지난달 “적 정찰기가 안 떠 있을 때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기습 발사했다”면서 미 정찰기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듯한 발언을 했었다. 이에 한미 군 당국이 방첩 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A씨의 활동은 김여정 발언 이전이지만 북한이 그간 한국에 심어놓은 스파이들을 통해 한미 군사 활동 정보를 지속적으로 입수했을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조선일보

국가정보원과 경찰청이 지난 1월 18일 오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 서울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들어갔다. 국정원은 제주 'ㅎㄱㅎ', 창원 '자통' 등 간첩단 혐의 지하조직 사건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법원으로부터 민주노총과 보건의료노조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사무실을 응시하는 한 국정원 직원의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원은 북한이 A씨 등에게 청와대 송전선망 마비 하라는 지령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2021년 2월 보낸 지령문에서 “청와대를 비롯한 주요 통치 기관들에 대한 송전선망 체계 자료를 입수해 이를 마비시키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하라”고 했다. 이는 지하 조직인 ‘혁명조직(RO)’ 총책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전쟁 발발 시 국내 통신·유류·철도·가스 등 국가 기간 시설을 타격하는 방안을 논의했던 활동과 유사하다. 이 전 의원은 이 혐의를 포함해 내란 음모죄를 유죄 확정 판결을 받았다.

국정원은 이번 대북 통신문건 해독을 통해 북한과 피의자들이 사용하는 은어 일부도 밝혀냈다. 북한은 지령문에서 민노총 내부 지하조직을 ‘지사’, 지하조직 총책인 A씨는 ‘지사장’, B씨는 강원지사장’, C씨는 ‘지사 2팀장’이라고 불렀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국정원 원훈석. '우리는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조선일보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원은 이례적으로 이들에 대한 영장 발부 배경에 대해 입장을 냈다. 국정원은 입장문에서 “민노총 핵심 간부가 연루된 중요사건에 대해 일각에서 ‘간첩단 조작’ ‘종북몰이’로 폄훼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이들의 범죄사실 중 국가기밀 탐지·수집과 국가기간망 마비와 같은 공공의 안전에 급박한 위협이 될 수도 있는 내용도 있어 국민 알권리 차원에서 언론에 영장 발부 사실을 공개하기로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정원과 경찰은 이들을 관련법 절차에 따라 구속수사해 범죄 사실 전모를 규명하겠다”고 했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