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대전학교비정규직 31일 총파업…교육청, 급식‧돌봄 차질 최소화 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조 "불합리한 임금구조·근무여건 개선 촉구"

뉴스1

대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구성원들이 지난 2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오는 31일 총파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스1 최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뉴스1) 최일 기자 = 대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오는 31일 총파업을 벌인다.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으로 지난해 11월25일 이후 4개월여만이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지난해 9월 14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본교섭 5회, 실무교섭 19회까지 집단임금교섭을 진행했지만 현재까지 교섭이 타결에 이르지 못하며 신학기 총파업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비정규직의 불합리한 임금구조 개선 요구를 교육당국은 무책임하게 거부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최근 추진되는 ‘늘봄학교’는 단시간 저임금 노동자로 채워나가는 땜질식 운영으로 결국 또다시 그 책임이 교육공무직에게 돌아감에도 최소한의 처우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이번 총파업에 대비해 학교 급식과 돌봄 등의 차질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교육청은 파업 시 학교 급식, 초등 돌봄,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수교육 등의 업무 공백과 학사 운영 파행에 신속 대처할 수 있도록 ‘총파업 대응 비상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급식의 경우 파업에 참여하는 조리원 규모를 고려해 식단 변경, 대체급식(빵·우유 등) 제공, 도시락 지참 등 학교별 여건에 맞게 운영하도록 하되 위생과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했다.

아울러 초등 돌봄,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수교육은 탄력적 운영과 업무 재조정을 통해 학교 내 인력을 최대한 대체인력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오찬영 시교육청 행정과장은 “교육공무직 신학기 총파업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학사 운영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choi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