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웬만한 나라는 ‘이것’ 쓰는데…삼성페이 견제구 날린 정태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열린 ‘스페셜 이벤트’에서 자신의 첫 아이폰을 들어보이고 있다. 2023.3.21.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 애플페이를 처음으로 들여온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이번에는 국내 최초로 EMV 콘택트리스(contactless·비접촉) 결제 도입을 추진한다. 유로페이·마스터카드·비자카드사의 앞 자를 따서 만든 EMV는 이들 카드사들이 구축한 결제 표준인데, 이를 활용한 근거리무선통신(NFC) 단말기를 통해 애플페이 비접촉 결제가 가능하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애플페이가 던진 또 하나의 화두는 EMV 승인 방식”이라면서 “한국은 처음이지만 EMV는 웬만한 나라들이 간편결제를 위해 다 쓰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수수료가 나간다고 하지만 통행료를 안 내려고 고속도로를 안 쓰나. 개인정보 일부가 외국에 나간다고 하나 EMV 보안은 신뢰성이 상당하다”며 “한국만 쓰는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에서 EMV+NFC 방식으로 한국이 이제부터 이동해야 한다”고 했다. 경쟁사를 견제하기 위해 삼성페이가 채택한 MST 방식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EMV 결제 장점은 MST 등 다른 방식보다 훨씬 빠르고 네트워크 접속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앞서 EMV 결제 방식을 도입한 이스라엘은 호환 결제 시스템 도입을 의무화했는데, 2020년 1분기 7억 6000달러(약 9900억원)수준이었던 디지털 결제 시장이 2021년 3분기 17억 달러(약 2조 2100억원)로 성장했다.

김성은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