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당정 “전기·가스 요금 인상 불가피…국민부담 최소화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기.가스요금 관련 당정협의회가 열렸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김재명기자 base@donga.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과 정부가 올해 2분기(4~6월)에는 전기·가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구체적인 인상 폭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는 두 자릿수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여당은 고물가 상황 등을 고려해 한 자릿수 인상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당의 요청에 따라 2분기 요금 적용이 시작되는 다음달 1일 이전까지 최종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당정은 29일 국회에서 전기·가스 요금 관련 당정협의회를 열고 전기·가스 요금 인상에 대해 논의했다. 협의회에는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정책위의장 취임 후 처음으로 당정협의회를 주재한 박 의장은 협의회 종료 후 브리핑에서 “한국전력의 경우 하루 이자 부담만 38억 원 이상이 소요되고, 가스공사의 경우 하루 이자 부담이 13억 원 이상”이라며 “이런 현실을 감안하면 전기·가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단 점에 당정 간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산자부는 이날 11.5% 등 두 자릿수 인상을 담은 복수의 요금안을 제시했다고 한다. 그러나 에너지 요금 인상이 민생 경제에 직격탄을 미칠 수 있어 여당은 한 자릿수 인상을 요청했다. 박 의장은 “국민 부담을 최우선 해야 한다는 점에 당정 간 이견은 없었다”며 “국제 에너지 가격, 특히 LNG·유연탄의 경우 올해 지속적으로 하향 추세라는 점을 인상 문제에서 주요 요인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앞으로는 정부에서 이미 확정된 정책을 당에 통보하는 방식이 아닌 당정 간 조율 후 정책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 정책 결정에 있어 당의 목소리를 더 반영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윤태기자 oldsport@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