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 언론 “윤 대통령, ‘오염수 방류 한국민 이해 구해 나가겠다’고 말해”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방일 당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접견하며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당시 윤 대통령의 그같은 발언은 없었다며 교도통신 보도 내용을 강력 부인했다.

29일 교도통신은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의 접견 과정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화가 오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자리에 동석한 누카가 후쿠시로 전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한국 정부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를 요청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정권은 (이 문제를) 이해하는 것을 피해온 것 같다”면서 일본에 대한 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장 때문에 일본의 설명이 한국에서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프로세스를 통해 한국 정부가 실태를 알 필요가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좀 더 이해 시키는 노력을 해 달라”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의 이런 반응을 전하며 한국에서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윤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한·일 관계 정상화를 목표로 한 태도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통령실은 보도 내용을 강력부인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있을 수 있는 결정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오염수와 수산물 수입은 연관된 문제로 과학적으로 안전이 증명되고, 또 한국 국민이 이를 정서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면서 “따라서 일본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의 검증 과정에 한국인 전문가가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시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와의 대화에 (보도된 윤 대통령 발언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회담 직후에도 이와 유사한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2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수산물 문제는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으로 두 정상이 어떤 얘기를 했는지 공개할 수는 없다”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은 명확하다.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조건으로 과학적 증명과 국민 정서상의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봄이나 여름쯤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늄) 농도를 자국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1ℓ당 1500베크렐(㏃) 미만으로 희석해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최근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선명수 기자 sms@kyunghyang.com, 유정인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