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욕증시]투심 회복에 기술주 랠리…나스닥 1.79%↑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29일(현지시간) 은행권 위기 우려가 진정되고 투자심리가 회복되면서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특히 기술주 중심으로 매수세가 나타나며 전체 시장을 주도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323.35포인트(1.0%) 오른 3만2717.60에 거래를 마쳤다.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는 56.54포인트(1.42%) 높은 4027.8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210.16포인트(1.79%) 상승한 1만1926.24에 장을 마감했다.

S&P500에서 11개 업종 모두 상승세를 나타냈다. 특히 기술, 부동산 관련 주의 랠리가 두드러졌다. 아마존(+3.10%), 테슬라(+2.48%), 메타플랫폼(+2.33%), 애플(+1.98%), 마이크로소프트(+1.92%) 등 빅테크 대표주들은 일제히 전장 대비 올랐다. 마이크론은 전날 장 마감 후 공개한 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을 밑돌았으나, 재고 감소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전망에 힘입어 7%이상 상승했다. 이는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을 부추겨 엔비디아(+2.17%), 퀄컴(+3.09%), 인텔(+7.61%), AMD(+1.62%) 등의 주가도 끌어올렸다.

은행권 위기 우려가 완화하며 은행주도 상승세다. ‘제 2의 실리콘밸리은행(SVB)’으로 지목돼온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은 5.63% 상승 마감했다.SPDR S&P지역은행 ETF는 1%대 오름폭을 나타냈다. UBS그룹은 크레디스위스(CS) 인수에 앞서 세르지오 에르모티 전 최고경영자(CEO)를 재영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4%이상 뛰었다. 2011~2020년 UBS를 이끈 에르모티 전 CEO는 과거 강도높은 구조조정으로 구원투수 역할을 해내는 등 위기관리 능력이 검증됐다는 평가를 받는 인물이다. 이밖에 룰루레몬은 올해 낙관적인 실적 가이던스를 공개하며 13%가까이 치솟았다.

은행권 우려가 완화된 것 외에 최근 낙폭에 따른 저가 매수세, 전날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그룹이 대대적인 구조개편을 발표한 것 역시 투심을 끌어올린 배경이 됐다. 야데니 리서치의 에드 야데니 대표는 최근 SVB 사태로 주가가 낮아짐에 따라 "과매도 분야에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고 진단했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전장 대비 4%가량 낮은 19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공포지수는 몇주전 30을 넘어섰었다"며 "은행 위기가 지났다는 데 투자자들이 베팅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투자자들은 이번 주 남은 주요 일정들을 통해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경로에 대한 힌트를 얻고자 하는 모습이다. 마이클 바 Fed 금융감독 부의장은 전날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 이어 이날도 하원에 출석해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관련 증언에 나섰다. 바 위원장은 "이런 은행 실패가 있을 때마다 은행 관리는 명백히 실패했고, 감독도 실패했다"며 규제 시스템을 모두 검토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그는 전날에도 SVB 파산 배경으로 경영진의 관리 부실을 꼽은 후 "자본과 유동성 규제 강화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폐쇄된 시그니처 은행이 운영해온 실시간 지불네트워크 시그넷을 매각할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확인했다.

이번주에는 Fed가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2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 지수, 미국의 작년 4분기 성장률 확정치 등 경제 지표도 공개된다. PCE 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7%, 전월 대비 0.4% 상승할 것으로 추산된다. 리사 쿡 이사,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수전 콜린스 보스턴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등 Fed 당국자들의 연설도 예정돼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이날 오후 현재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Fed가 5월 FOMC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을 58%이상 반영하고 있다. 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는 베이비스텝 전망은 41.2%다. 또한 선물시장은 오는 7월 또는 9월부터 Fed가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도 베팅하고 있다. 울프 리서치의 크리스 세냑은 "Fed는 여전히 어려운 위치에 있다"며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고 노동시장은 강력하며 Fed는 신뢰를 되찾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시장을 놀라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며 5월 베이비스텝을 지지했다.

이날 뉴욕채권시장에서 국채금리는 전날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미 2년물 국채 금리는 4.09%선, 10년물 금리는 3.57%선에서 움직였다. 최근 국채 금리는 은행권 위기 우려 완화가 사그라들며 상승세를 이어왔다. 비 라일리 웰스 매니지먼트의 아트 호건 수석시장전략가는 "중요한 것은 국채금리가 잠시 진정됐다는 것"이라며 채권시장이 증시를 돕고 있다는 평가를 내놨다.

같은 날 BCA리서치는 상업용 부동산 문제가 다음 은행 위기 뇌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에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재택근무가 축소되고 입주율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로선 충분히 부채를 갚을 수 있는 상황이고, 손실 또한 장부상 손실이기에 은행권이 강제 청산에 나서지 않는 한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BCA는 "투자자들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주시해야 한다"면서도 "아직은 당혹스러워할 필요가 없다"고 진단했다.

이날 공개된 미국의 2월 펜딩 주택 판매는 전달보다 0.8% 증가했다. 1년 전 대비로는 21.1% 줄어든 수준이다.

유가는 차익실현 매물로 3거래일 만에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23센트(0.31%) 하락한 배럴당 72.9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