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반도체 아카데미' 4월 개강 힘들다···정부, 시설비 안줘 장소도 못구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관 주도 반도체 인력 육성 컨트롤타워

정부, 시설비·운영비 약속 절반만 이행

5년간 3600명 인재 양성 시작부터 삐끗

반도체 인력 양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종합 컨트롤타워로 세우려 했던 반도체아카데미 운영에 비상이 걸리면서다.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할 정부가 오히려 시설비를 지급하지 않으며 제동이 걸렸다. 출범식 후 4개월이 되어가는 현재까지 장소는 물론 운영 시작 시점도 알 수 없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반도체아카데미 운영에 관한 모든 게 불확실해졌다. 당초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자리를 잡고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인 장소를 정하지 못했다. 또 올해 4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나설 계획이었으나 장소도 정하지 못해 이 또한 언제가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반도체아카데미는 그간 국내 반도체업계 숙원과제로 여겨졌던 전문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만든 종합 컨트롤타워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매년 3000명씩 총 3만명에 달하는 반도체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질적인 운영은 반도체산업협회 등 민간이 주도하고 자금은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7월 정부가 반도체 인력 육성 방안 일환으로 이 같은 계획을 밝힌 뒤 같은 해 12월 출범식을 했다. 이를 위해 이석희 SK하이닉스 전 사장이 초대 원장을 맡았다.

그러나 정작 정부가 시설비를 주지 않아 문조차 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운영비와 시설비로 나눠 지원금을 주기로 돼 있었지만 시설비를 전혀 지급하지 않았다.

전체 지원금 중 절반가량인 운영비만 주면서 장소를 마련할 자금이 사실상 한 푼도 없는 상황이다. 당초 예정됐던 예산을 기획재정부가 삭감하며 시설비를 지급하지 못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세수 감소 상황 등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 주체인 반도체산업협회 측에는 별도로 미지급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다.

실질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운영비를 절감해 임대료 등으로 사용하는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수업의 질이나 전체 수강생 규모 등도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다. 중장기적인 인력 육성 방안이 부족하다고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반도체아카데미는 향후 5년간 3600명 이상 반도체 전문인력을 배출하겠다는 계획이었다.

또한 아직 수업을 진행할 강사도 확정하지 못했다. 반도체산업협회 측은 향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현직 엔지니어나 퇴직자를 강사로 구할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반도체에 대해 잘 아는 전문가가 국내에 많지 않은 상황에서 강사를 구하는 데도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시장에서는 엔지니어 대비 연봉이 낮은 교수나 강사 등에 대한 전문가 수요가 굉장히 낮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수강생을 모집하겠다는 신청도 당연히 받지 않고 있다. 장소는 물론 강사 등 전반적인 반도체아카데미 체계가 마련돼야 신청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미 3월 말인 만큼 4월 내 개강은 힘들 것이란 게 업계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인력을 양성하는 건 기업이 온전히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중 하나”라며 “지금도 그렇지만 결국 전문인력을 육성해내지 못하면 중장기적으로 해외 경쟁사에 비해 뒤처지게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주경제

반도체 아카데미 출범식 (서울=연합뉴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왼쪽)이 1일 경기도 성남시 반도체산업협회에서 열린 '반도체 아카데미 출범식'에서 깃발전달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2022.12.1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22-12-01 18:05:48/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주경제=김수지 기자 sujiq@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