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불붙은 반도체 전쟁…中 "美마이크론 제품 사이버보안 조사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머니투데이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미국 메모리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에 대한 규제에 나섰다. 중국이 미국의 반도체 공세에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다는 해석으로 미·중 반도체 기술 패권 전쟁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산하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은 이날 중국에서 판매되는 마이크론 제품에 대한 사이버보안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은 "핵심 정보 인프라 공급망의 안전을 보장하고, 네트워크 보안 위험이 야기되는 것을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미국이 대(對)중국 반도체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은 자국산 첨단 반도체 장비의 중국 수출을 사실상 금지한 상태다. 미국 상무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18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플래시 △14㎚ 이하 시스템 반도체 생산 장비의 중국 수출이 통제된다. 중국이 고성능 반도체를 군사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막는다는 명분이지만 첨단 산업에서 중국의 부상을 막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다.

미국은 반도체 강국인 네덜란드와 일본과 협력해 수출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일본의 도쿄일렉트론, 네덜란드의 ASML 등 주요 업체들은 반도체 장비 산업을 장악하고 있다. 이 3개국 기업들의 반도체 장비가 없으면 첨단 반도체를 생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일본 정부는 첨단 반도체 제조장치 2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를 실시한다고 발표했고, 네덜란드도 반도체 기술 수출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마이크론에 대한 중국 당국의 조사가 미국의 반도체 규제에 대한 맞대응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제라드 디피포 선임연구원은 블룸버그에 "마이크론에 대한 조사는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수출 통제 강도를 높이지 못하도록 압박하기 위한 의도일 수 있다"며 "중국이 마이크론 반도체나 미국 기술에 대한 중국의 의존도를 우려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며, 앞으로 이같은 조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WSJ은 "이번 조사는 중국이 자국 기술 공급망을 통제하기 위해 미국과 장기적인 전투를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 이뤄졌다"며 "이는 중국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들을 더욱 긴장시킬 가능성이 있는 조치"라고 짚었다.

중국의 조사 발표에 이날 뉴욕증시에서 마이크론의 주가는 4% 넘게 빠졌다. 중국은 마이크론의 핵심 시장이다. 지난해 마이크론 매출의 11%인 33억달러(약 4조3230억원)가 중국 본토에서 나왔다. 마이크론은 이날 성명을 통해 "회사는 이번 조사와 관련해 중국 당국과 소통하고 있으며 전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가영 기자 park0801@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