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기소 당일 400만 달러 모금, “수갑차지 않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성인영화 배우와의 ‘성추문 입막음’ 의혹으로 미국 역대 대통령 중 사상 최초로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 당일 하루만에 400만 달러(약 52억원)에 달하는 정치 후원금을 모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그의 변호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수갑을 차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 인정 여부 절차는 다음달 4일 뉴욕주 지방법원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 대선캠프측이 보도자료를 통해 기소가 결정되고 24시간 동안 400만 달러(약 52억원)을 모금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캠프 측“엄청난 풀뿌리 모금 성과”라고 스스로 평가했다. 이들은 이중 25%가 첫 후원자라고 했다. 그러면서 캠프 측은 “미국인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기소를, 소로스의 후원을 받은 검사가 사법 체계를 불명예스럽게 무기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가 결정되자마자 지지자들에게 후원 요청 이메일을 보낸 바 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을 변호하는 조 타코피나 변호사는 같은 날 ABC 방송에 출연, “나는 그들이 이번 사건을 최대한 홍보하려고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에는 수갑이 채워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제 이 나라에서 법치는 죽었다”면서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기 때문에 기소인부절차(arraignment) 외에 다른 것을 예상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처음에 우리는 모두 충격을 받았다”면서 “범죄가 없기 때문에 그들이 실제 이것을 할 것이라고 믿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원 출석과 관련, “트럼프가 도착하면 법원은 (문이) 닫힐 것”이라면서 “트럼프는 판사 앞에 서서 무죄를 주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뉴욕 맨해튼 대배심은 성관계 입막음 의혹과 관련,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형사 기소를 결정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다음 달 4일 오후 맨해튼지검에 출석할 예정이다.

보통 이 자리에서는 범인 식별용 얼굴 사진 ‘머그샷’과 지문을 찍고 유전자를 채취 당한다. 다만 뉴욕주 법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머그샷’은 공개되지 않을 것이라고 의회 전문 매체 더힐은 보도했다.

임지선 기자 vision@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