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두산베어스 팬’ 尹, 잠실 아닌 대구에서 깜짝 시구한 이유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실 “영호남 민생 행보 중”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후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신한은행 SOL 2023 KBO리그'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시즌 개막전에서 시구를 준비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시구했다. 대통령이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시구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로, 비수도권 구장에서 공을 던진 건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2023 KBO리그 개막전에 시구자로 나섰다. 경호와 보안상 이유로 윤 대통령의 개막전 시구는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됐다.

장내 아나운서가 윤 대통령을 시구자로 소개하자 관중은 박수로 그를 맞이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 야구 대표팀 점퍼를 입고 김건희 여사와 함께 그라운드에 등장했다.

윤 대통령은 정확하게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하는 공을 던졌다. 야구 해설자는 “공을 안정적으로 매우 잘 던지셨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시구한 공은 부산 기장군에 건립될 야구박물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후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신한은행 SOL 2023 KBO리그'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시즌 개막전 시구를 하기 위해 그라운드에 들어서며 관중석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구 명문 충암고 출신인 윤 대통령의 야구사랑은 잘 알려져 있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KT 위즈와 두산 베어스의 한국시리즈 1차전을 관전했다.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당시 윤 대통령이 두산 베어스의 팬이라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학교에 가면 엉덩이 밑에 야구 글러브를 깔고 앉아 수업을 들을 정도로 야구광이었다”며 야구에 애정을 보였다.

그런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찾은 야구장은 대구였다. 이날 프로야구 개막전 경기는 서울 잠실과 고척경기장, 수원, 인천, 대구 등 총 5곳에서 열렸다. 앞서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시구했던 전두환, 김영삼 전 대통령은 모두 서울의 경기장에서 공을 던졌다. 1982년 전 전 대통령은 동대문구장에서 열린 MBC와 삼성의 개막전에서 시구했다. 김 전 대통령은 1995년 잠실에서 열린 LG와 삼성의 개막전에서 마운드에 올랐다.

윤 대통령이 좋아하는 두산 베어스 경기 시구보다 대구 구장을 택한 이유에 관해 일각에서는 최근 급격히 떨어진 지지율을 꼽았다. 한국갤럽이 지난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4%포인트 떨어진 30%로 집계됐다. 한주 만에 지지율이 4%포인트 이상 빠진 건 지난해 9월 여론조사 이후 약 7개월 만이다. 지역별로 대구‧경북만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가 각각 43%로 동률이었고, 나머지 지역에서는 모두 부정 평가가 앞섰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때는 물론 취임 이후에도 수차례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지난 2월 대구‧경북을 찾은 후 지지율이 2.3%포인트 올랐었다. 당시 보수 정체성을 다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월 11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찾았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정치적 굴곡의 시기마다 대구를 찾았다. 2004년 총선 당시 탄핵 역풍으로 영남권 민심이 흔들리자 대구를 방문했고, 2016년 국정농단 의혹으로 지지율이 9%까지 내려갔을 때도 대구 서문시장을 찾았다.

대통령실은 민생 행보로 영‧호남을 연달아 방문하는 일정이 잡혀 대구에서 시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경남 통영과 전남 순천을 잇달아 찾아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서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이가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