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원내대표 이모저모

與, 이번주 새 원내대표 선출…'친윤' 김학용·윤재옥 2파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5일 출마 선언할 듯…"尹정부 성공·총선 승리" 한목소리

김학용 '수도권 외연 확장' vs 윤재옥 '풍부한 대야협상 경험'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박형빈 기자 = 국민의힘이 1년 뒤 총선까지 원내 지휘봉을 잡을 새 원내대표를 이번 주 선출한다.

현재까지는 김학용(4선·경기 안성) 윤재옥(3선·대구 달서을) 의원 간 양자구도다. 두 명 모두 '친윤(친윤석열) 후보'인 만큼 계파 대결 양상은 없는 분위기다.

대신 소속 의원들은 총선 승리 유불리와 대야 협상 경험 등을 기준점으로 누가 적합한지를 고민하는 모습이다.

연합뉴스

악수하는 김학용 의원과 윤재옥 의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김학용 의원(왼쪽)과 윤재옥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3.30 toadboy@yna.co.kr


국민의힘은 오는 5일 후보 등록을 받은 뒤 7일 의원총회를 열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김 의원과 윤 의원은 4∼5일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1961년생 동갑내기인 두 사람 모두 윤석열 정부 성공과 내년 4월 총선 승리를 한목소리로 강조하고 있다.

김 의원을 지지하는 의원들은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수도권 출신 원내대표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김기현 대표·박대출 정책위의장 지역구가 모두 영남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지도부 외연 확장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김 의원은 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총선 승리 견인차가 되겠다"며 이를 위해 "김기현 대표, 용산 대통령실과 긴밀히 협조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께 민심을 잘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을 지지하는 의원들은 2017년 자유한국당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낸 대야 협상 경험을 높이 평가한다.

당시 김성태 원내대표가 '드루킹 특검'을 관철할 때 조력자 역할을 잘했다는 것이다.

거대 야당과의 관계에서 협상력을 발휘해 윤석열 정부 개혁 과제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국정 지지도를 견인하고 총선 승리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윤 의원은 통화에서 지난 대선 때 국민의힘 선대위 상황실장을 맡았던 경험도 강조하며 "대선을 승리로 이끈 야전사령관으로서의 전략적 사고와 자세로 치열하게 일해서 내년 총선도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새 원내대표는 취임하자마자 곧바로 쟁점이 산적한 4월 임시국회를 지휘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 임시회에는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비롯해 이른바 '쌍특검'(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특검), 한일정상회담 결과 및 대통령실 외교 참모진 교체 관련 논란,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안 등 여야간 충돌이 불 보듯 뻔한 현안이 유독 많다.

아울러 주 69시간 근로제, 전기·가스요금 인상 등 민심이 민감하게 반응할 정책 이슈도 당이 주도해 조율해야 한다.

당 일각에서는 친윤 후보간 대결보다는 원만한 조정을 통해 새 원내대표를 '합의 선출'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조심스레 내놓고 있다.

그러나 두 후보가 수 개월간 치열하게 물밑에서 선거 준비를 해 왔던 데다, 이미 주요 당직 인선도 모두 마무리된 터라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결국 경선으로 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연합뉴스

이야기 나누는 윤재옥 의원과 김학용 의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윤재옥 의원(왼쪽)과 김학용 의원이 지난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3.30 toadboy@yna.co.kr


minary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