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시민단체 선진화 특위 출범…"국민 신뢰 회복 제도·대책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원장에 하태경…원내외 인사 9명으로 구성

김기현 "시민운동을 가장한 비즈니스"…정상화 필요성 강조

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국민의힘이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최근 시민단체의 기부금 부정 사용 논란이 발생한 만큼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할 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화상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했다.

국민의힘은 최근 민주노총, 시민단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불법 파업, 아빠 찬스 등 '부정'을 전면에 내세워 '공정'을 화두로 탄생한 윤석열 정부의 국정동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여소야대 환경에서 개혁 입법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대대적인 여론전을 통해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당초 당내 TF 구성을 통해 시민사회 정상화를 추진할 계획이었지만 특위로 상향한 것도 이런 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위원장은 하태경 의원이 맡고, 류성걸·이만희·서범수 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외부 인사로는 홍종기 경기 수원정 당협위원장, 민경우 대안연대 공동대표, 김혜준 사단법인 함께하는 아버지들 이사장, 김익환 전 대통령직인수위 기획위원, 김소양 전 서울시 의원이 참여한다.

앞서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지난 2021년 약 1억5000만원의 기부금을 받았지만, 2.8% 수준인 420만원 가량만 강제동원 생존 피해자와 유가족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며 공분을 샀다.

무엇보다 윤석열 정부가 제안한 강제동원 해법인 '제3자 변제안'을 통해 2억5000만원의 배상금을 수령한 일부 유가족에게 11년 전 체결한 약정을 근거로 20%의 성과 보수를 요구한 사실도 드러났다.

김기현 대표는 "시민운동을 가장한 비즈니스이고 자신들의 일자리 창출 도구라는 비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TF는 기부금, 국고보조금 유용 문제가 심각하다는 판단이다. 김기현 대표가 언급한 대로 시민단체의 후원금, 국고보조금 사용 실태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잘못된 행태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특위는 시민단체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양심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asd12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