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드디어 집으로…” 괌 관광객들, 일주일만에 탈출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항 다시 열리고 운항 재개



헤럴드경제

'슈퍼태풍' 마와르로 태평양 휴양지 괌에 발이 묶인 한국 여행객들을 지원하기 위해 29일 파견된 외교부 신속대응팀 직원들이 국제공항 출국장에서 국민들의 출국 수속을 지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슈퍼태풍 마와르로 태평양 휴양지 괌에서 발이 묶였던 한국인 관광객들의 귀국이 시작됐다. 지난 22일 저녁 괌 국제공항이 폐쇄된 지 일주일 만이다.

29일(현지시간) 진에어 LJ942편은 이날 오후 5시10분께 괌 국제공항을 출발해 인천공항으로 향하고 있다. 제주항공과 티웨이 항공 여객기 등도 정상 출발했다. 이날 괌 국제공항 홈페이지에는 이날 오후 5시부터 30일 오전까지 10편이 넘는 항공기가 인천과 부산 등으로 출국한다고 예고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과 내일 오전까지 2000명 이상 관광객이 괌에서 한국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이에 맞춰 괌 정부 관광청은 귀국 승객들을 대상으로 주요 호텔에서 공항까지 무료 버스를 운행했다. 우리 교민들도 차량을 제공해 관광객들이 제때 공항에 도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외교부 직원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도 이날 괌 현지에 도착해 생수를 나눠주고 응급환자 대응을 하는 등 출국 수속을 지원했다.

현지 관광객에 따르면 이날 괌 국제공항은 우려했던 것과 달리 혼잡하지 않았다. 일단 괌으로 들어오는 사람은 거의 없고 출국하는 비행기도 이날 오후 5시부터 30일 새벽까지 어느 정도 시간 간격을 두고 편성됐기 때문이다. 괌 국제공항에 따르면 이날 괌에서 출발하는 여객기는 모두 한국행이다.

당초 25일 귀국할 예정이었지만 이날 오후 7시 대한항공 비행기를 타고 귀국한다는 이 모 씨는 “너무 고생했지만 안전하게 돌아갈 수 있어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관광객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하는 카카오톡 공개 채팅방에도 “컵라면, 생수, 휴지 남았는데 필요하신 분 있으신가요” 등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괌 현지 교민들은 지난 며칠 동안 발이 묶인 관광객들을 위해 임시 대피소와 무료 급식소, 차량 지원 등을 제공하며 도왔다.

이처럼 속속 귀국 비행기를 대기하고 있지만 여전히 귀국 항공편을 배정받지 못 해 불안한 이들도 있다. 이틀 동안 2500명이 괌을 빠져나갈 예정이지만 괌에 발이 묶였던 한국인 관광객은 3400여명에 달한다.

아직 귀국편을 배정받지 못 한 관광객들은 예약해 놓았던 항공사별로 공개 채팅방을 열고 “31일 귀국비행기 확정문자 받으신 분 계신가요” 등의 글을 올리며 귀국편이 확정되길 기다리고 있다.

iks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