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자국산 여객기’에 흥분한 중국…부품 대부분은 ‘앙숙’ 미국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919’ 모델 130명 타고 비행
부품 60% 미국산...일제도 포함


매일경제

이륙 준비 중인 중국 자체개발 여객기 C919 [사진 = 연합뉴스]


여객기 자체 생산을 추진중인 중국이 대형 여객기 첫 상업 비행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28일(현지시간) CCTV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중국 동방항공의 C919 여객기가 이날 오전 10시 32분 승객 130여명을 태우고 상하이 훙차오 공항을 이륙, 2시간여 만에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착륙했다.

중국 국영 회사인 중국상용항공기(COMAC)가 개발한 C919는 기내 통로가 하나(협동체)인 중형 여객기로 164인승이며, 대당 가격이 약 1억 달러(약 1천317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C919는 지난 2017년 첫 시험비행 실시 이후 지난해 가을 상업용 비행에 필요한 안전성 증명을 취득, 12월 동방항공에 인도된 이후 시험 비행을 계속해 왔다.

자국산 상업용 여객기의 첫 비행 성공에 훙차오 공항과 서우두 공항에는 대형 레드카펫이 깔리는 등 자축 분위기가 대륙을 뒤흔들었다. CCTV는 승객들이 C919에 탑승하는 모습부터 서우두 공항에 착륙해 승객들이 내리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도했다. 중국 최대 포탈 바이두와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서는 ‘#국내 대형 항공기 C919 첫 상업비행’이라는 해시태그가 검색어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여객기 제조를 보잉, 에어버스 등 서방 기업들이 과점하고 있는 상황에 대응해 국산화를 실현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2025년까지 제조업 초강대국을 실현하겠다는 ‘중국 제조 2025’의 목표에는 항공기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은 우선 국내 노선에 C919 여객기를 도입하고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다만, 최초의 자국산 여객기라는 C919는 주요 부품 상당수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따르면 해당 여객기의 주요 부품의 약 60%는 미국산이며 일부 품목은 파나소닉 등 일본 기업 제품이 사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