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러, 이틀간 키이우에 드론·미사일 100대 쏴…주간공습도 감행(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립기념일인 전날 개전 이래 최대 공습…"대부분 격추"

반격태세 허물고 민간인 불안 조성 의도 관측…서부 공군기지·남부 항구에도 포격

연합뉴스

러시아군 드론이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격추되는 모습
[AFP 연합뉴스]


(서울·제네바=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안희 특파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연이틀 대규모 공습을 이어갔다고 2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 키이우 인디펜던트가 보도했다.

이틀째 계속된 새벽 공습에 이어 이날 러시아는 주간에도 키이우 도심을 겨냥해 미사일을 퍼부었다.

연이틀 100기 이상의 드론(무인기)·미사일 공격을 쏟아부으며 반격을 준비하는 우크라이나의 준비 태세를 허물려는 의도라는 관측이 나온다.

우크라이나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께부터 러시아군의 드론(무인기)과 순항미사일이 키이우 상공을 날아와 도심지를 타격했다.

이는 이달 들어 15번째 공습이다. 러시아는 키이우 건립 기념일인 전날 새벽에도 이란제 샤헤드 드론을 대거 동원해 공격을 가했다.

비탈리 클리치코 키이우 시장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통해 공습 사실을 전하며 "수도에 또다시 어려운 밤이 찾아왔다"고 밝혔다.

목격자들은 새벽부터 시내와 도시 전역에서 공습경보가 울렸으며, 여러 차례 커다란 폭음이 들려왔다고 로이터에 전했다.

다만 군 당국은 이날 날아온 드론과 미사일 중 40여기를 격추했다고 설명했다. 아직 별다른 피해나 사상자도 파악되지 않았다.

영토 탈환을 위한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이 임박했다는 관측 가운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군사 기반 시설과 보급선을 겨냥한 공격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러시아군은 전날 밤사이 이란제 드론을 이용, 키이우를 겨냥해 개전 이래 최대 규모의 공습을 감행했다 우크라이나는 발사된 59대 중 58대를 격추했으나 2명이 사망하고 3명이 다쳤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정례 연설에서 "이번 공격에 사용된 샤헤드 드론과 같은 무기는 러시아의 통치자들을 지킬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키이우 상공에서는 오전부터 낮 시간대까지 다시 미사일 공습이 뒤따랐다.

AFP 통신은 이날 오전 11시10분께 공습경보가 울린 뒤 자사 취재진이 최소 10건의 폭발음을 들었다고 보도했다. 거리에 있던 많은 시민이 황급하게 대피소로 몸을 옮겼다고 통신은 전했다.

우크라이나군 총참모부는 키이우를 향해 총 11발의 미사일이 발사됐지만 모두 격추됐다고 밝혔다.

키이우 군사 행정 책임자 세르히 폽코는 "대부분 시민이 일하고 있는 오전 시간대에 공습을 벌인 것은 러시아가 민간인을 공격 목표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러시아는 이번처럼 끊임없는 공격으로 민간인들 사이에 심리적 긴장 상태를 조성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이날 우크라이나 서부 흐멜니츠키시(市)에서는 공군기지에 미사일이 떨어졌다.

이 포격으로 군용 비행기 5대가 손상됐고 화재가 난 연료창고에서는 진화 작업이 벌어지기도 했다고 시 당국은 전했다.

남부 오데사 항구 시설에도 포격 피해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신속하게 진화됐다고 우크라이나군 당국은 밝혔다.

연합뉴스

드론에 부서진 우크라이나 키이우 건물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prayerah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