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우주발사체 발사] '1호 군사정찰위성' 서해 추락…전문가 분석과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북한 동창리 발사장 위성사진 (동창리 AP=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31일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전날 민간 위성업체 '플래닛랩스'가 제공한 위성사진으로 발사 전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의 모습. 2023.05.31 jason3669@yna.co.kr/2023-05-31 09:42:09/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전문가들은 '우주발사체 발사' 실패 원인을 '기술력 부족'과 '조급함'으로 꼽았다. 이번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 1호 지시 사업이라는 점에서 이르면 오는 11일 이내에 또 한 번 발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31일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북한이 밝힌 것처럼 기술적인 결함이 실패 원인"이라며 "북한이 서두르는 모습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12월 북한이 올해 4월에 발사하겠다고 했는데 김 위원장이 직접 지시한 계획에서 밀려 발사 날짜가 변경된 걸 보면 기술적 어려움이 있었다고 본다"고 전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로켓 2단 추진체 결함'을 발사 실패 원인으로 지적했다.

양 교수는 '북한이 이른 시일 내에 2차 발사를 단행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두 가지 문제가 있다"며 "인공위성이 여유분으로 만들어낸 것인지, 두 번째로는 2단 추진체 결함을 보완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 것인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단 추진체 결함을 보완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이르면 오는 11일 이내에, 조금 늦으면 6월 내에, 더 늦으면 올해 내에 2차 발사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아주경제=최윤선 기자 solarcho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