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노태악 “임기 6년 다 채울 생각은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무총장은 외부서 영입하기로

동아일보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31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 긴급위원회의에 참석해 착석하고 있다. 과천=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년) 임기를 채운다는 생각은 없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3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주어진 일은 일단 할 것”이라며 “(개혁) 성과가 나오면 그때 가서 (거취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앞서 기자들과 만나서는 “현재로서는 아직 사퇴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지난해 5월 임명됐다.

노 위원장은 “사무총장은 외부에서 영입하기로 했다. 사무차장은 내부에서 장악력 있는 사람으로 조속히 임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선관위는 사무총장직을 외부에도 개방하겠다는 수준으로 발표했지만 노 위원장은 1988년 이후 35년 만에 사무총장 외부 인사 임명 방침을 못 박은 것. 그는 외부 출신 인사가 사무총장을 맡는 것에 대한 선관위 내부 반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서는 그런 반발이 받아들여지기 어렵다”며 “외부에서 얼마나 훌륭한 사람을 모시고 오느냐에 달린 것”이라고 했다.

노 위원장은 지난해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의 승진 과정에서 두 사람의 자녀 채용 사실이 보고되지 않은 것을 두고 “지금 와서 보니 내부에서 거의 알 사람은 다 알고 있었더라”라며 “선관위가 진짜 반성하고 이번 기회에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