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바이오에 35% 세액공제…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곡동 ‘서울창업허브M+’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 앞서 삼성서울병원의 회진로봇을 시연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디지털·바이오 집적 단지인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미국 보스턴은 1000개 이상의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공대(MIT)·하버드대 등 주요 대학이 몰려 있는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다. 정부는 1일 서울 강서구 ‘창업허브M+’(마곡 바이오클러스터)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회의는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국빈 방미 때 찾았던 보스턴 클러스터를 벤치마킹해 국내에도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 산업단지를 만들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윤 대통령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보스턴 클러스터는 MIT라는 기반만으로 된 것이 아니고, 공정한 시장 질서와 보상체계가 자리를 잡으면서 공학·의학·법률·금융 분야 최고 인재들이 모이도록 만든 것”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클러스터 육성을 위한 정부 역할에 대해 “공정한 보상체계를 잘 법제화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풀어 마켓(시장)에 활력을 주는 정책적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클러스터 육성을 위해 입주 업종 제한 규제를 완화해 법률, 회계, 벤처캐피털 등 사업지원 기업도 들어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입주기관 간 시너지 효과를 강화한다는 취지다. 클러스터 내 건폐율·용적률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클러스터 내 대학교수로 임용되는 해외 인재는 소득세를 10년간 50% 감면해 주겠다는 계획도 정부는 밝혔다.

특히 정부는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전략기술에 동물세포 배양·정제 기술 등 바이오 의약품 핵심 기술을 포함하기로 했다. 오는 8~9월 개정 시행령을 공포한다는 방침이다. 국가전략기술 시설에 설비투자를 하면 대·중견기업은 15%, 중소기업은 2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올해까지 주어지는 추가 공제 혜택까지 고려하면 공제율이 최대 35%(중소기업)에 달한다.

비공개로 진행된 토론에서 이광형 KAIST 총장은 “미국 국빈 방문 시 MIT와 바이오 양자기술 공동연구의 길을 열어줘 감사드린다. 다만 해외 유수 대학과의 공동연구 예산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 순방에서 귀국하는 길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30조원의 R&D 예산 중 국제협력 부분을 크게 늘리라고 지시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토론 마무리 발언에서 “첨단 과학기술을 육성할 때에도 ‘국가주의’보다 ‘국제주의’로 접근해 세계 최고의 과학자·연구자·기술자들과 함께 동료처럼 연구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인내를 강요하면 혁신의 장애물이 된다”며 불필요한 규제 해소도 약속했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