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반도 동서 관통 ‘한국판 산티아고길’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진~태안 잇는 849㎞ 첫 숲길… 시범구간 개통, 26년 전체 열려

조선일보

경북에서 충청까지 한반도 동서를 관통하는 첫 숲길 일부 구간이 1일 개통됐다.

산림청과 경북도 등은 이날 경북 울진군 근남면 한티재 정상에서 탐방로 ‘동서트레일’ 시범 구간 개통 행사를 열었다. 동서트레일은 울진군에서 충남 태안군까지 한반도 동서 849㎞를 연결하는 최초의 숲길로, 오는 2026년 개통이 완료된다.

동서트레일은 산림청과 경북도·충남도·충북도·대전시·세종시 등 시도 5곳이 힘을 합쳐, 한반도 동쪽 끝의 울진 금강소나무숲과 서쪽 끝 태안의 안면도 소나무숲을 서로 연결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예산과 기업 후원 등을 보태 사업비만 604억원을 투입한다.

코스는 광역 단체 5곳 내 시·군 21곳, 읍·면·동 87곳에 걸쳐져 있다. 구간당 평균 15㎞씩, 총 55구간으로 나뉘고, 평평한 숲길뿐 아니라 언덕길, 산길 등 다양한 코스로 구성된다. 탐방객이 쉬어갈 수 있는 거점 마을 90개를 지정하고, 야영장 43곳도 만들 예정이다.

동서트레일 내에서 경북도가 차지하는 구간은 275㎞. 전체 구간의 3분의 1이자, 광역 단체 5곳 중 가장 길다. 도내에서는 울진, 봉화, 영주, 예천, 문경, 상주 등 6곳이 포함된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세계적인 하이킹코스인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처럼 동서트레일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소가 될 것”이라며 “동서트레일을 통해 경북도를 온 국민이 쉬어갈 수 있는 산림 명소로 만들겠다”고 했다.

[울진=이승규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