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이재명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영토 주권 침해하는 패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권, 일본의 투기 막는 데 총력 다해야"

"하루에 1L씩 먹어도 된다는 게 정말 괴담"

뉴시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 고령의 상인과 인사하고 있다. 2023.06.03. yulnet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관련해 "국민 건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심각한 타격을 가할 수 있고 한편으로 국가간 관계로 본다면 대한민국의 영토 주권을 침해하는 패악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대책마련을 위한 어업인·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이에 대해 국민을 대표하는 정치권과 공직자들이 나서 총력을 다해 이 사태에 대해 대응하고 일본의 투기를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하는데 그 점에서 국민들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치권에 몸 담은 사람의 한 사람으로서 그 점에 대해 저희도 성찰하고 앞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 대한민국의 청정한 바다, 국민들의 생계와 경제를 지키는 일에 대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와 정치가 해야 할 역할은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챙기고 보장하는 것인데 안타깝게도 정치가 국민의 걱정이 되는 것 같아 참으로 죄송하다는 말을 먼저 드린다"며 "후쿠시마 핵 오염수 투기 문제는 사실 어떤 해악을 끼칠지에 대해 우리 국민 모두가 잘 알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을 향해 "원전 오염수를 하루에 1L씩 먹어도 괜찮다는 이야기를 퍼뜨리는 것이 정말 괴담 아니겠냐"며 "집권 여당답게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고려해 그런 괴담을 퍼뜨리지 말고 신중하게 대처해주시기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뉴시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 상인이 건네는 활전복회를 맛보고 있다. 2023.06.03. yulnet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간담회 전 부산 자갈치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이 대표는 "차라리 우리가 일본에게 (오염수) 보관 비용을 지원해주고 일본에 보관하게 하는 것이 우리에게 훨씬 이익일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 때문에 피해를 입지 않게 방류가 안 되도록 하고 편안하게 대한민국 국민이 수산물을 먹을 수 있게 도와달라'는 요청에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갈치시장에서 전복, 멍게 등을 지역화폐로 구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