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뮤지컬과 오페라

바리톤 김태한 "오페라 슈퍼스타 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우승
선화예고·서울대 거친 순수국내파
亞 남성성악가 첫 우승 거머쥐어


파이낸셜뉴스

4일 새벽(한국시간) 발표된 2023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리톤 김태한이 결선 무대에서 열창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또 하나의 승전보가 울렸다. 이번에는 성악 부문의 김태한(22·바리톤)이다.

4일 새벽(한국시간) 발표된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성악 부문 대회 결과 2000년생의 순수 국내파 성악가 김태한이 우승을 차지했다. 그동안 홍혜란(2011년), 황수미(2014년·이상 성악), 임지영(2015년·바이올린), 최하영(2022년·첼로) 등이 이 콩쿠르에서 수상한 바 있지만 아시아권 남성 성악가가 우승 트로피를 거머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벨기에 왕가가 주관하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폴란드 쇼팽 피아노 콩쿠르, 러시아 차이콥스키 콩쿠르와 함께 세계 3대 음악 경연대회의 하나로 매년 피아노·첼로·성악·바이올린 부문 순으로 돌아가며 개최된다.

선화예고와 서울대 음대를 나온 김태한은 비교적 늦은 나이인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성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후 바리톤 나건용 교수를 사사했으며, 현재는 국립오페라단 오페라 스튜디오에서 김영미 교수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

지난 2021년 국내서 개최된 한국성악콩쿠르, 중앙음악콩쿠르 등에서 수상하며 두각을 나타낸 김태한은 지난해 스페인 비냐스, 독일 슈팀멘, 이탈리아 리카르도 잔도나이 등 3개 국제콩쿠르에서 특별상을 받으며 무대를 해외로 넓혔다.

이후 성악 부문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또 한 명의 'K클래식 스타' 탄생을 알렸다.

김태한은 수상 직후 "이번 콩쿠르 준비를 위해 음악에 잠겨 살았던 것 같다"며 "세계 각국을 돌며 노래하는 오페라 슈퍼스타가 되고 싶다"는 원대한 포부를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