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명문대 가겠다” 올해 또 대입 15수 선언한 中 35세 남성 사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중국 칭화대 합격을 목표로 올해로 15번째 중국판 대입시험인 가오카오에 응시할 뜻을 밝힌 35세 남성의 사연이 화제다. 출처 웨이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최고 명문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칭화대 입학을 인생 최고의 목표라고 주장하는 한 남성이 올해로 15수째 대입 시험에 응시할 뜻을 밝혀서 화제다.

4일 구파이뉴스 등 중국 현지 매체들은 올해 35세의 광시성 출신의 탕샹제 씨가 지난해 상하이교통대 합격 통지를 받은 것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 15번째 칭화대 입학시험에 응시할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지난 2009년 중국판 대학수학능력시험인 가오카오(高考)에 처음 응시했던 탕 씨는 시험 첫해 총 372점을 받아 재수를 결심했으나 2015년 시험에서 587점이라는 기적적인 점수를 받으면서 지린대 합격 통지서를 손에 쥐었다.

하지만 당시 탕 씨는 자신의 성적에 만족하지 못했고, 이듬해였던 2016년 가오카오에 재도전해 당시로는 자신의 최고 성적인 625점을 받아 중국정법대학에 합격했다. 하지만 그 무렵 탕 씨의 부친이 폐암 말기 판정을 받으면서 수술비 등을 마련해야 했던 그는 정법대 입학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부친의 수술비와 생활비 등을 위해 그로부터 몇 년 동안은 각종 아르바이트와 대학 입시 공부를 병행했던 그는 지난해 가오카오에서 고득점을 받는데 성공, 상하이교통대 합격증을 받을 수 있었다. 무려 14번째 가오카오 응시 끝에 얻었던 꿈같은 성적이었다.

하지만 그는 최종 목표인 칭화대 입학을 위해 올해 15번째로 가오카오에 재응시할 결심을 했다.

그는 “집안에서는 다섯째 막내아들이고, 교사로 현직에 있었던 아버지는 형제들을 부양하기 위해 다른 여러 가지 일을 병행하면서 돈을 벌어야 했다”면서 “부모님 모두 열심히 일했지만 가정 형편은 나아지지 않았다. 오히려 형과 누나들은 고등학교도 다 마치지 못한 채 제각기 돈을 벌기 위해 외지로 떠났다”고 자신이 처한 어려웠던 가정환경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막내아들이기에 아버지, 어머니에게는 내가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마지막 희망”이라면서 “학원에 다니지 못했기에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배웠고, 여러 차례 좌절과 상실감을 느꼈다. 하지만 끝까지 (칭화대)합격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임지연 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