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여정 “안보리, 불쾌”…위성 사전통보 없이 발사 위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새 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을 실은 ‘천리마-1형’이 발사되는 장면.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4일 담화를 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논의한 것에 대해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하며 이를 가장 불공정하고 편견적이며 내정 간섭적인 주권침해 행위로 강력히 규탄 배격한다”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안보리에서는 유독 유엔의 당당한 일원인 공화국의 위성 발사만을 논의하는 차별적이며 무지스러운 처사가 의연 지속되고 있다”며 “우리의 정당한 주권 행사를 유엔 안보리에 끌고 가 상정시킨 것 자체가 우리의 주권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이고 유린이며 침해”라고 주장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를 놓곤 “지금으로부터 17년 전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의 산물인 첫 대조선 ‘제재 결의’가 조작된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6100여 일 동안 우리는 언제 한 번 불법적인 ‘제재 결의’들을 인정해본 적이 없다”며 “앞으로 백 번 천 번 가한다고 해도 우리의 이러한 입장은 절대 불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지난 2일 북한이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했다고 주장하는 발사체 ‘천리마-1형’을 발사한 것을 계기로 공개 회의를 열었다. 다만 러시아와 중국이 북한을 두둔해 규탄 성명은 물론 추가 제재 결의안 채택 등 공식 대응에는 합의하지 못했다.

북한은 이날 김 부부장 담화와 함께 국제해사기구(IMO)가 처음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것에 반발하면서 앞으로 위성을 쏘더라도 IMO에 사전 통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조선중앙통신은 국제문제평론가 김명철 명의의 글에서 “IMO가 우리의 위성 발사 사전 통보에 반공화국 ‘결의’ 채택으로 화답한 만큼 우리는 이것을 우리의 사전 통보가 더 이상 필요 없다는 기구의 공식 입장 표명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IMO는 우리가 진행하게 될 위성 발사의 기간과 운반체 낙하 지점에 대해 자체로 알아서 대책해야 할 것”이라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질 각오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는 “북한은 자신들의 국가 활동을 인정하지 않는 그 어떤 행위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이젠 자신들의 규범과 기준에 맞춰 ‘내 갈 길을 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지속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이 지루함을 느낄 때까지, 자기들의 선택이 잘못됐음을 자인할 때까지 시종일관 강력 대응할 것”이라며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멈춤 없이 해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북한은 중·러가 유엔 안보리에서 자신의 입장을 지지해 주는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영교 기자 chung.yeonggyo@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