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분화...아직 항공편 운항 차질은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하와이주의 활화산 킬라우에아 화산이 분화를 시작했다고 미국 지질조사국(USGS)이 7일(현지시간) 밝혔다.

USGS 하와이 화산관측소는 이날 오전 4시 44분(한국시간 7일 밤 11시 44분)께 화산 정상부의 할레마우마우 분화구에서 분화가 시작했음을 알리는 빛이 웹캠 이미지로 감지됐다"고 알렸다.

관측소는 화산 위험성 수준을 알리는 경계 수준을 '주의'에서 '경보'로, 항공 기상 코드를 황색에서 적색으로 상향 조정했다.

항공 기상 코드 적색 상향에 따라 항공편 운항에 차질이 생길 수 있지만 아직 관련 소식은 없다.

지금은 할레마우마우 분화구에 국한된 분화이지만 상황이 역동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어 추후에 위험을 재평가할 것이라고 관측소는 덧붙였다.

분화 지점은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 내 폐쇄된 구역 안에 있어 용암 분출에 따른 피해는 제한적이지만 화산가스와 화산재에 노출된다면 위험하다.

국립공원 측은 수천 명의 방문객이 올 것을 대비해 출입금지 구역을 정하고 산책로에 설치된 안전 조치 안내문에 따를 것을 당부했다.

킬라우에아산은 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한 화산 중 하나다. 지난 1월에도 분화해 용암을 분출한 바 있으며 지난 2021년 9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도 폭발이 지속됐다. 지난 2018년에는 분출된 용암이 마을을 덮쳐 700여채의 주택이 파괴되는 등 피해가 컸다.

뉴스핌

7일(현지시간) 분화한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사진=USGS 하와이 화산관측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