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친명’ 김영진, ‘이래경 李 책임론’에…“尹도 잘못 있으면 사퇴하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라디오 인터뷰

"천안함 막말 논쟁, 사회 발전 위해 적절치 않아"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으로 꼽히는 김영진 의원이 8일 이래경 혁신위원장 선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재명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윤석열 대통령도 잘못이 있으면 바로 사퇴하나. 그렇지 않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데일리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기승전 사퇴로 모든 사안에 대해서 판단한다면 사실은 당대표를 한 달에 한 번씩 뽑아야 되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취재진과 만나 이 혁신위원장 임명 관련 논란에 “당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 당 대표가 언제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국민적인 평가와 판단, 그다음에 당원들과 당내 국회의원들의 여러 가지 비판적인 의견들을 겸허하게 수용하고, 이후 혁신위원장과 혁신위원장이 이끌어나갈 혁신위가 제대로 된 민주당의 혁신을 만들어가는 그런 성찰적 반성으로 보고 있다”며 “(이 대표의 발언은) 그런 문제에 관한 책임이라고 보고 있고, 조금 더 일을 더 잘하라는 그런 채찍질로 보는 게 어떨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책임이라고 하면 ‘사퇴하냐?’ 이렇게 즉각적인 반응이 있을 수 있지만, 책임이라고 하는 발언 자체가 그런 유감과 절차와 과정 속에서 잘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되새겨보겠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그런 문제에 관해서 조금 더 진중하고 세밀하게 살펴보면서 하겠다는 의미들이 포괄적으로 담겨져 있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대표의 책임이라는 부분들은 대단히 무거운 차원의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래경 다른백년 이사장의 찬안함 막말 파문에 대해 “더 이상 이런 문제, 천안함 관련한 사안을 가지고 논쟁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통합과 발전을 위해서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래서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말했듯 천안함 장병과 유족들, 그리고 그에 연관된 모든 분들에 관해서, 과한 표현으로 상처를 받았던 분들에 대해서 사과를 드렸고, 앞으로도 그 문제에 관해서는 변함없을 것 같다. 이런 문제가 더 정쟁화되는 것은 우리 사회를 위해서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