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U20 월드컵] 강호 이탈리아를 넘기 위한 김은중호의 해법은 '측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종훈련서 빠른 공수전환 집중 점검

9일 오전 6시 이탈리아와 준결승전

뉴스1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20세 이하(U-20) 월드컵 축구대표팀이 7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훈련에 앞서 몸을 풀고 있다. 2023.6.8/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플라타(아르헨티나)=뉴스1) 이재상 기자 = 2연속 결승 진출을 노리는 한국 20세이하(U20) 축구대표팀이 강호 이탈리아와의 준결승전을 앞두고 있다. 김은중호는 밝은 표정으로 마지막 담금질까지 마쳤는데, 그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긴 포인트는 '측면'이었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9일 오전 6시(한국시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의 라플라 스타디움에서 이탈리아와 2023 국제축구연맹(FIFA) 아르헨티나 U20 월드컵 준결승전을 치른다.

아시아 최초로 2연속 4강에 오른 한국은 지난 2019년 폴란드 대회(준우승)에 이어 두 대회 연속으로 결승 진출에 도전한다.

한국은 2019년 대회에서 이강인(마요르카)의 활약을 앞세워 결승에 올랐으나 우크라이나에 막혀 아쉽게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그 아쉬움을 김은중호가 풀어주길 바라는 팬들이 많다.

이탈리아와의 경기를 하루 앞두고 김은중호는 라플라타 인근의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마지막 훈련을 가졌다. 현지시간으로 오후 4시(한국시간 8일 오전 4시)부터 진행된 훈련은 1시간 정도 진행됐다.

뉴스1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20세 이하(U-20) 월드컵 축구대표팀이 7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2023.6.8/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 전날 훈련은 일부만 공개하는 것과 달리 김은중 감독은 훈련 전체를 미디어에 오픈했다. 김 감독은 훈련에 앞서 선수들을 모은 뒤 "높은 곳까지 올라오는 것은 힘들어도 떨어지는 것은 순간"이라며 "준비했던 것을 잘 하자"고 독려했다.

밝은 표정의 태극전사들은 가볍게 몸을 푼 뒤 약속된 패턴 플레이를 집중적으로 가다듬었다. 김 감독은 역습과 측면을 활용한 공격 전개를 훈련 내내 강조했다. 이번 대회에서 톡톡히 재미를 본 세트피스는 별도로 연습하지 않았다.

김은중 감독은 "망설이지 말고 반대가 비어있으면 곧바로 공을 빠르게 전달해달라"고 주문했고, 선수들도 좌우를 크게 활용하는 패스로 공격의 물꼬를 텄다.

태극전사들은 두 팀으로 나눠 미니 게임을 하며 컨디션을 끌어올렸다. 실전에 버금가는 훈련에 선수들은 모두 굵은 땀방울을 쏟아냈다. 전술 훈련을 마친 뒤 공격수들은 슈팅 연습, 수비진과 미드필더들은 강한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준비를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모습이었다.

뉴스1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20세 이하(U-20) 월드컵 축구대표팀이 7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2023.6.8/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훈련을 마친 김 감독은 "한국에서 취재진이 오니까 우리 선수들의 컨디션이 더 좋아졌다"고 미소 지었다.

김은중 감독은 "선수들이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보니 멘털적으로 왔다 갔다 한다"면서도 "그래도 경기를 치를수록 버티는 힘들이 나오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매 경기 결승전이라 생각하고 준비해 왔다"며 "잘 준비해왔던 것처럼 (내일 경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은중호의 주전 센터백 김지수(성남)도 "4강에 올라 영광스럽다. 우리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노력했기 때문에 이 자리까지 올라올 수 있었다"면서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결승에 가서 우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뉴스1

김은중 한국 20세 이하(U-20) 월드컵 축구대표팀 감독이 7일(현지시각) 아르헨티나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선수들의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2023.6.8/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lexe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