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비트코인, 美 가상자산 규제·긴축 우려에 휘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트코인, 3% 하락해 2만6000달러대 거래

캐나다 중앙은행 깜짝 금리인상에 반응

연준 연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 우려

SEC 규제 리스크도 시장 위축시켜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이 하락세다. 캐나다 중앙은행이 깜짝 금리인상에 나서면서 글로벌 긴축이 끝나지 않았다는 긴장이 높아져서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잇따라 고소하면서 규제 리스크가 커진 가운데 나온 겹악재다.

8일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오전 9시 기준) 비트코인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3.1% 하락한 2만6360달러를 기록했다. 알트코인(비트코인 이외 가상자산) 대표격인 이더리움은 2.7% 떨어진 1832달러에 거래 중이다.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은 3% 줄어 1조977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가상자산 시장은 캐나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것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번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한 것이다. 월가에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6월 FOMC에선 금리를 5.00~5.25%로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하지만 물가 상승률이 예상보다 빠르게 내려가지 않을 경우 연내 추가 긴축에 돌입할 가능성이 크다. 주요 7개국(G7) 중 가장 빠르게 금리 인상을 중단했던 캐나다가 다시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선 것을 연준도 예의주시할 수 있다.

가상자산 시장은 규제 리스크에도 시달리는 중이다. 미국 SEC는 최근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증권법위반으로 고소했다.

SEC는 바이낸스가 고객 자산을 시장조성(MM) 업체인 메리트 피크와 시그마체인에 불법적으로 송금해, 사업에 활용했다고 봤다. 두 업체는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업체로, 자오 CEO가 경영권을 가진 곳으로 알려졌다. SEC는 바이낸스와 자오 CEO가 고객 자금을 두 MM업체로 옮기고 그 자금으로 바이낸스에서 유동성을 공급해 부당한 이득을 챙겼다고 주장했다. 또, 바이낸스에서 거래되는 코인 중 증권에 해당하는 것이 상당하다고도 주장했다. SEC는 법원에 바이낸스, 자오 CEO, 바이낸스US에 대한 자산동결도 요청했다.

코인베이스에 대해서는 증권법 적용 대상이지만, 의도적으로 등록하지 않고 거래소를 운영했다는 혐의를 적용했다. SEC는 코인베이스에서 거래되는 최소 13개 코인이 증권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