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U20 월드컵] 'PK 주의보' 한국, 이탈리아 측면 뚫어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상욱 기자 = 김은중호는 또 더불어 편파판정과도 싸우게 될까. 2023 아르헨티나 U-20 월드컵에서 김은중호에게 주심의 휘슬은 야박했다. 5차례의 경기에서 11명이 아닌 12명과 싸우는 듯했다. 유럽도 남미도 아닌 아프리카의 나이지리아전에서도 여러 차례 석연치않은 판정이 나왔다.

한국은 4강까지 오기까지 8골을 넣고 5골을 허용했다. 우리가 넣은 8골은 모두 필드 골이다. 페널티 킥으로 넣은 건 없다. 반면 내준 5골 중 3골을 페널티 골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박상욱 기자 = 2023.06.08 psoq1337@newspim.com


조별리그 1차전 프랑스전 페널티킥 허용은 누가봐도 억울하다. 펀칭하러 나온 김준홍에게 파울을 선언했다. 공중볼 경합 상황이라 누구에게도 잘못이 없다. 나이지리아전에서는 주심은 한국에게 줄 페널티킥 휘슬 상황을 못 본 체 넘어갔다. 나이지라아 페널티 박스안에서 한국 선수를 노골적으로 잡아 넘어트렸는데 비디오 판독(VAR)조차 안했다. 판정은 성인대회가 아닌 20세 이하 젊은 선수들에게 심리적 영향이 크다. 김은중호의 태극전사들은 이런 경기 외적인 난관을 헤쳐나왔다.

9일(한국시간) 한국이 4강전에서 겨룰 상대는 이탈리아다. 국제대회서 가장 텃세가 심한 유럽국가의 전통 강호다. 한국은 다시 각오를 단단히 해야할 판이다. 김은중 감독은 선수들에게 페널티 박스 안에서 지능적인 플레이를 해 줄 것을 요구했다. 빠른 체력 회복과 함께 정신 무장도 중요하다.

이탈리아는 최근 3회 연속 4강에 오른 U-20 신흥 강호다. 이번 대회에서 11골 넣어 4강팀 중 가장 화력이 세다. 6골을 허용한 수비력도 좋다. 공수 균형이 잘 맞는다. 팀 득점의 절반인 6골을 기록한 체사레 카사데이(공격형 미드필더)를 잘 막아야 한다. 양 발 모두 잘 쓰고 헤더도 수준급이다. 시야가 넓고 골 냄새를 잘 맞는다는 평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박상욱 기자 = 2023.06.08 psoq133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크로스나 세트피스로 득점을 노린다. 이번 대회에 넣은 11골 중 5골이 이런 방식으로 터뜨렸다. 세트피스로 8골 중 4골을 넣은 한국과 득점 루트가 비슷하다. 한국처럼 탄탄한 수비 후 빠른 역습에 능하다. 전통의 카데나치오(빗장수비)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김은중호는 이탈리아 옆구리를 파고 들어야 한다. 이탈리아에게 유일한 패배를 안긴 나이지리아는 측면 돌파후 크로스로 2골을 성공시켰다. 미드필더의 커버가 약한 측면 돌파가 결승으로 가는 열쇠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한국과 이탈리아는 U-20 대회에서 한 차례 격돌했다. 1981년 호주대회서 최순호의 2골 2도움의 엄청난 활약으로 4대1로 대파했다. 해외 베팅업체들은 이탈리아의 승리 확률을 한국보다 대략 3배 정도 높게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외 평가 뒤엎어왔던 김은중호다. '언더독 코리아'의 '어게인 2019'를 기대한다.

psoq133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