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지금이 설립 적기"…우주항공청 손들어준 누리호 개발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항우연 소속 연구원, 노조 성명서에 반대 입장 표명

"국민 관심 쏠린 지금이 설립 적기…혼선 유발 말아야"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되고 있다. (사진=항우연 제공) 2023.05.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지난달 누리호 3차 발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핵심 연구원들이 정부가 추진 중인 '우주항공청' 설립에 긍정 의사를 표했다. 최근 항우연 노동조합 측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외청 형태의 우주청에 대해 반대한 것을 두고도 "조직 전체의 의견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8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누리호 3차 발사를 주도한 한국형발사체고도화사업단 소속 연구원을 비롯한 항우연 소속 연구원 70여명은 최근 '항우연 노조 성명서에 대한 누리호 개발자들의 입장'이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입장 표명을 주도한 누리호 개발자들은 "우리는 우주개발이라는 장기적이고 거대한 사업의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수행을 위한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이미 오래 전부터 염원해왔다"며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우주개발에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지금이 개별적인 내용과는 상관없이 우주항공청 설립의 적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항우연 노조 "왜 우주개발 뒷걸음치나"…과기정통부 외청형 우주항공 기구 반대


누리호 개발진들이 이같은 입장문을 낸 것은 최근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 항우연지부가 "우주개발 연구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하고자 한다"며 정부가 제시한 우주항공청 설립안에 반대의사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과기정통부가 발의한 '우주항공청 특별법'은 지난 4월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국회에 상정됐다. 우주항공분야의 정책과 연구개발, 산업육성 등을 총괄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과기정통부 산하에 우주항공청을 설치하고, 조직 운영을 위한 원칙·기능·특례 등을 담았다.

이에 대해 항우연 노조는 "현재 우리 정부체제에서는 대통령 직속 기구로 우주를 총괄해야만 국가적 차원의 우주 전략을 수립·추진할 수 있다"며 우주항공 전담 조직을 과기정통부 산하 외청이 아닌 대통령 직속 부처로 격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의 의사결정권자들은 연구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연구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며 ▲중대형 상용발사체용 엔진 개발 ▲민간을 위한 상용발사장 국내 구축 ▲나로우주센터의 상용발사장화(化) ▲미국의 국제무기거래규정(ITAR) 해제·완화 노력 ▲위성 수요·활용에 대한 통합 관리 ▲발사체와 위성 분야 중심의 우주개발공사 설립 ▲우주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처우 개선 등 7대 과제를 제시했다.

항우연 노조는 "연구현장의 노력으로 우주개발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 놓았는데 왜 뒷걸음질을 치나"라며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누리호 개발자들 "항우연 노조, 현장 의견 수렴 X…국가정책에 혼선 유발 안 돼"


누리호 개발자들은 직접적으로 입장문을 낸 이유에 대해 항우연 노조 집행부가 발사체 개발에 직접 참여한 연구진이나 노조원들의 의견 청취·수렴과정도 없이 '우주항공청 반대'를 전체의 의견인 것처럼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노조 측 성명서에 포함된 발사체 관련 기술적 사항들이 실제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대다수 전문 연구인력들이 장기간 검토해 결론 낸 의견과는 다르다고도 지적했다.

누리호 개발자들은 "우리는 2010년 누리호 개발이 시작된 이래 피땀어린 노력을 다했고, 매번 발사 운용 시 문제를 현장에서 앞장서서 밤 새워 해결하며 2·3차 발사를 성공적으로 이뤄냈다"며 "그간 만성적인 인력 부족과 부족한 예산, 촉박한 일정이라는 힘든 여건 아래에서도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이제 우리나라도 우주산업이 꽃피울 수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누리호 기술 이전과 차세대 발사체 개발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특히 차세대 발사체 개발사업은 항우연 연구인력뿐 아니라 관련 산업체와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수립된 목표"라고 덧붙였다.

누리호 개발자들은 우주항공 전담 조직 설립을 두고 논쟁이 벌어지는 상황 자체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는 "발사체 선진국을 하루빨리 추격해 기술격차를 줄여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기에 이미 국가정책으로 확정돼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 혼선을 유발해서는 안된다"고 전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날 오전 여당과 함께 진행한 '차세대 원자로 및 지역과학기술 혁신' 실무당정협의회에서도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신속한 통과를 부탁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또한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돼 국회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