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버티는 노태악 … 권익위 "선관위 모든 비위 한달간 집중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맨 오른쪽)이 9일 선관위 과천청사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9일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선관위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책임지고 사퇴하라는 여권 요구에 당장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가운데 선관위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인 국민권익위원회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려 최근 7년간의 채용·승진 사례를 전수조사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노 위원장은 이날 오전 위원회의 참석을 위해 선관위 과천청사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당장 그만두는 것이 능사인가, 바로 위원장에서 사퇴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인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면서도 "당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선관위원 전원 사퇴' 요구와 관련해서도 "위원 9명이 사퇴하는 것에 전혀 연연하지 않지만 사퇴하면 위원을 어떻게 충원할 것이고, 그것은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는 27일 전현희 권익위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권익위는 이날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 조사에서 범위를 넓혀 각종 부패 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신고를 받기로 하는 등 선관위에 대한 전방위 조사에 착수했다.

정승윤 권익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8일부터 30일간 선관위 관련 부패·비위 행위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특혜 채용과 승진 의혹뿐만 아니라 예산이나 지위 남용 등 신고가 들어오면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매일경제

정 부위원장은 "채용 전수조사 관련 사건과 신고 사건은 별도로 처리할 것"이라며 "이번에 선관위가 모든 부패 행위와 부정 행위를 털고 가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익위는 선관위 채용 비리 전담 조사단을 총 32명, 5개 반으로 구성했다. 정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국장급 부단장 1명과 과장급 3명, 조사 인력 27명이 포함됐다. 권익위는 경찰 인력 2명과 인사혁신처 인력 4명도 12일부로 파견받아 현장 조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현장 조사 기간은 38일간으로 계획하고 있다. 권익위는 최근 7년간의 채용·승진 사례를 전수조사할 계획이며 퇴직자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또 조사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 고발·수사 의뢰 및 징계처분 등을 요구하고, 부당 임용·승진 사례에 대해선 취소를 요구하기로 했다. 아울러 부당 임용에 따라 피해를 본 것으로 판단되는 사람에 대해서는 구제 요구도 할 계획이다.

야권에서는 여당의 선관위에 대한 감사원 감사 수용 요구에 "감사원 감사를 계속 주장하면 감사원을 국정조사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감사원이 선관위에 대한 감사를 계속 주장하면 민주당은 감사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며 "선관위에 문제가 있다면 여야가 합의한 대로 국정조사를 하고, 부족하면 수사를 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선관위는 이날 수뇌부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임 사무차장으로 허철훈 서울시선관위 상임위원을 임명했다.

[전경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