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삼바드-AI 슈퍼컴퓨터가 설치될 영국 내셔널 컴포지트 센터 [사진: NCC]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영국이 역대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인 이삼바드-AI(Isambard-AI)를 구축하기 위해 2억7300만달러(약 3662억2950만원)를 투자한다.
1일(현지시간)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이삼바드-AI는 오는 2024년 여름에 영국 브리스톨 대학교 주최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삼바드는 엔비디아의 GH200 그레이스 호퍼 슈퍼칩 5448개를 사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21엑사플롭 이상의 AI 성능을 달성할 수 있고 초당 200조개 이상의 계산을 실행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는 실행 시 세계 최고의 AI 슈퍼컴퓨터 중 하나로 평가될 것이며, 현재 영국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보다 10배 더 빠를 것이라고 한다. 이는 브리스톨의 자체 냉각 독립형 데이터 센터에 보관될 예정이다.
사이먼 매킨토시 스미스( Simon McIntosh-Smith) 브리스톨 대학교 교수는 "이삼바드-AI는 일단 실행되면 어디서든 개방형 과학을 위한 가장 강력한 AI 시스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