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30 (토)

이슈 스마트폰 소식

AI 기능 폴더블에 최적화...내외부 화면서 통번역 확인 [갤럭시 언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갤럭시AI 기반 폴더블폰
대화면·플렉스모드·S펜에도 AI
제미나이 기본 탑재로 생성형AI 기능 고도화
카메라·배터리·램 등 기본기↑


파이낸셜뉴스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리(프랑스)=김준혁 기자】 삼성전자의 첫 인공지능(AI) 기능 최적화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6·플립6(갤럭시Z6)가 프랑스 파리에서 베일을 벗었다.

삼성전자는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내 '카루젤 뒤 루브르'에서 갤럭시Z6를 공개했다. 갤럭시Z폴드6·플립6의 출고가는 각각 222만9700원부터, 148만5000원부터다.

이미지 생성·편집에 S펜 활용

갤럭시Z6는 갤럭시S24 시리즈와 함께 첫 선을 보인 갤럭시AI 기능을 폴더블 폼팩터(기기형태)에 최적화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폴더블폰 신제품에서도 AI 기능을 강조하는 한편, 기존 단점으로 지적받던 기본 사양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갤럭시Z6는 갤럭시AI 기능을 대화면(폴드)·외부화면 플렉스모드(플립) 등 각각의 폼팩터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상하 비율과 좌우 비율을 각각 약 10㎜씩 늘리고 줄여 그립감을 더하면서도 두께를 줄인 갤럭시Z폴드6는 장점인 대화면에 활용성을 높였다. 번역, 요약 등을 제공하는 '노트 어시스트' 기능을 대화면에서 화면을 분할해 기존 텍스트와 번역된 텍스트를 비교해볼 수 있도록 했다. S펜 활용에도 AI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AI 기반 이미지 생성·편집에서 S펜을 활용하면 정교함을 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접힌 상태에서 3.4인치의 외부 화면(플렉스윈도)을 활용할 수 있는 갤럭시Z플립6는 플렉스윈도에 AI 기능을 접목했다. 생성형 AI 기능을 기반으로 플렉스윈도 배경화면을 꾸밀 수 있고, 해당 화면은 계절·날씨에 따라 자동으로 변환하는 기술도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 플렉스윈도에서 문자메시지·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이용할 시 대화 맥락에 따라 자동으로 답변을 추천하는 자동응답기능도 지원한다.

카톡 등에도 번역기능 지원

갤럭시Z폴드6·플립6 모두 갤럭시AI의 핵심 기능인 통·번역 활용도를 폴더블 폼팩터에 최적화했다.

스마트폰이 일정 각도로 접힌 상태에서 내부화면뿐 아니라 외부 화면에서도 통·번역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AI 기반의 이미지 생성·편집 기능을 고도화하는 한편, 텍스트 번역 기능을 카카오톡·라인과 같은 3자 채팅 앱에서도 지원한다.

또 기존 구글과의 AI 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구글이 지원하는 AI 기능에 구글의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가 기본적으로 적용되도록 했다. 기본 디바이스 사양을 고도화한 점도 갤럭시Z6의 특징이다. 플립6·폴드6 모두 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8 3세대를 탑재했다. 갤럭시Z폴드6는 신경망처리장치(NPU), 그래픽처리장치(GPU), 중앙처리장치(CPU)의 성능이 각각 전작 대비 42%, 19%, 18% 개선됐다.

갤럭시Z플립6의 경우, 플립 시리즈 중 처음으로 베이퍼 챔버를 채택, 냉각 역량을 더했다. 플립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배터리 용량과 메인 카메라 화질을 각각 3700mAh에서 4000mAh로, 1200만화소에서 5000만화소로 끌어올렸다. 램(RAM)용량 또한 기존 8GB에서 12GB로 개선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Z6에 보안 플랫폼인 '삼성 녹스'를 지원한다. 데이터가 온라인 서버를 거치는 클라우드 AI 기능의 경우, '갤럭시AI 설정'에서 데이터를 일괄 차단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한다. 삼성 데이터를 백업·재저장하는 경우엔 E2E 암화를 통해 안전한 데이터 연동을 지원한다.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는 2019년 처음 폴더블 제품을 출시한 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폴더블 시장을 선도해 왔다"며 "새롭게 출시되는 갤럭시Z폴드6·플립6는 궁극의 성능과 완성도를 자랑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삼성 #폴더블폰 #갤럭시AI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