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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 (금)

“애플보다 훨씬 낫다?” 삼성 ‘XR 헤드셋’ 실물, 드디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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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구글 캠퍼스 ‘XR 언락’ 행사서 공개
XR헤드셋 내년 출시…제미나이 활용 가능
퀄컴 프로젝트 무한 위해 새 스냅드래곤 개발
XR 플랫폼 ‘안드로이드 XR’로 생태계 확장
헤럴드경제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진행된 ‘XR 언락’ 행사에서 소개된 XR 기기 ‘프로젝트 무한’ 관련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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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권제인 기자] 삼성전자의 XR(확장현실)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Project Moohan·無限)’이 모습을 드러냈다. 삼성전자는 헤드셋에 더해 구글, 퀄컴이 공동 개발한 플랫폼 ‘안드로이드 XR’을 함께 선보이며 XR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3사 협력을 통해 삼성전자는 ‘비전프로’를 먼저 출시하며 XR시장 선점에 나선 애플과 경쟁에 나선다.

▶플랫폼 ‘안드로이드 XR’로 콘텐츠·XR기기 확장성↑=삼성전자는 12일(현지시간) 구글, 퀄컴과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XR 언락(XR Unlocked)’ 행사를 개최하고 안드로이드 XR 플랫폼과 이를 탑재할 최초의 기기인 프로젝트 무한(코드명)을 소개했다.

XR은 사용자가 시각, 청각, 움직임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주변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로 물리적 제한을 넘어 업무, 학습, 엔터테인먼트, 게이밍, 건강관리 등 일상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 날 공개된 안드로이드 XR은 삼성전자, 구글, 퀄컴이 개방형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한 플랫폼이다. 멀티모달(Multi-modal)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외부·가상 현실과 다양한 감각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XR은 기존 안드로이드, 오픈(Open) XR, VR(가상현실) 및 모바일 AR(증강현실) 커뮤니티와 개방형 협업을 통해 확장성을 강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삼성전자, 구글뿐 아니라 다양한 서드파티 앱·서비스 콘텐츠를 확보하며 플랫폼 규모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헤드셋과 글래스를 포함한 다양한 폼팩터에 적용해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부합하는 여러 형태의 기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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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진행된 ‘XR 언락’ 행사에서 최원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과 사미르 사맛 구글 안드로이드 에코시스템 부문 사장이 악수를 나누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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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무한 내년 출시…AI에이전트 역할 기대=프로젝트 무한(Project Moohan)은 안드로이드 XR이 적용될 최초의 헤드셋으로 내년 출시될 예정이다. 무한이라는 이름 그대로 물리적 한계를 초월한 공간에서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프로젝트 무한으로 구글 제미나이(Gemini)를 활용하면 자연스러운 대화 방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제미나이를 통해 상황과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응답을 제공하는 AI 에이전트(Agent)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최원준 삼성전자 MX 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은 이날 행사에 연사로 나서 “XR은 주변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물리적 제약없이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완전히 새로운 차원을 열어줄 것”이라며 “최첨단 XR 기술과 사용 맥락을 이해하는 멀티모달 AI의 결합으로 새로운 폼팩터 혁신을 위한 완벽한 조건이 갖춰졌다”고 말했다.

김기환 삼성전자 이머시브솔루션개발팀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의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소개했다. 그는 ▷무한한 시각적 콘텐츠를 통한 몰입감 넘치는 경험 ▷시청각 및 움직임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오픈 XR, VR, 모바일 AR 커뮤니티와 개방형 협업을 추구하는 플랫폼을 강조했다.

김 부사장은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위해 선보일 첫 번째 기기는 프로젝트 무한 헤드셋”이라며 “가장 편안하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최첨단 기술을 통해 비교할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미르 사맛(Sameer Samat) 구글 안드로이드 에코시스템 부문 사장이 기조 연사로 나와 행사 첫 시작을 열고 XR 비전을 소개했고, 샤흐람 이자디(Shahram Izadi) 구글 AR 부문 부사장은 헤드셋 및 글래스 개발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지아드 아즈가(Ziad Asghar) 퀄컴 XR 및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수석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프로젝트 무한을 위해 ‘스냅드래곤(Snapdragon) XR2플러스 2세대’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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