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화)

    튀르키예 외무, 블링컨과 전화회담 "시리아 쿠르드민병대 척결"의지 밝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피단 장관, "시라아 국내의 PKK-YPG 쿠르드군 활동 막아야"

    블링컨 "시리아 영토와 주권 보호, 포괄적 대표 정부 인정"

    뉴시스

    [라카=AP/뉴시스] 12월 3일 시리아 북부 알레포에서 시리아 반군으로부터 대피한 쿠르드족이 라카에 있는 쿠르드족 거점 지역에 도착하고 있다. 이날 시리아 반군이 알레포 북부 텔리파트를 장악하자 수천 명의 쿠르드족 주민이 피란길에 올랐다. 2024.12. 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튀르키예의 하칸 피단 외무장관은 28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전화 회담을 하면서 튀르키예 정부는 불법 단체로 지목했던 쿠르드 노동자당(PKK)이나 시리아 쿠르드 YPG민병대 같은 무장 세력이 시리아에서 계속 작전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튀르키예 국영 아나돌루 통신도 외무부의 온쿠 케셀리 대변인의 말을 인용 보도하면서 "피단 장관이 이 날 회담에서 시리아의 평화로운 정권 교체와 국내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피단 장관은 이 날 시리아의 영토와 안전보장을 위한 튀르키예의 헌신을 약속 하면서도 시리아 국내에 PKK-YPG 무장 세력이 계속 존재하는 것은 막아야만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미 국무부가 발표한 이 회담에 관한 성명서에서 블링컨 장관은 "시리아인이 주도하는 시리아 인의 정치적 (이행)과정을 지지하고 지원할 것이다. 앞으로 인권 보호를 유지하며 포괄적이고 모든 국민을 대표하는 정부가 수립되도록 공동의 노력을 하자"는 원칙을 밝혔다.

    하지만 튀르키예 정부는 YPG 역시 미국과 튀르키예, 유럽 연합 국가들이 불법 단체로 규정한 PKK의 외곽 단체로 보고 있다. 시리아의 PKK는 10여년에 걸쳐서 튀르키예 정부군과 싸워 온 무장세력이다.

    이 때문에 튀르키예 정부는 미국이 YPG가 주요 구성원인 시리아 북부의 쿠르드군 시리아민주군(SDF)를 지지하는데 대해서 오랫동안 비판을 해왔다. 튀르키예는 그런 원조가 결국 PKK를 지원한 거나 같다고 간주한다.

    뉴시스

    [카미실리=AP/뉴시스]2022년 11월 23일 시리아 북부 카미실리 마을 인근 유류 창고가 튀르키예군의 공습을 받아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튀르키예 대통령실은 성명을 통해 시리아 북부 쿠르드 지역의 반군 "테러범들"을 지상 공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12.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 정부는 이 때문에 시리아 북부의 YPG를 대상으로 2016년 부터 여러 차례 대규모 침공 작전을 벌여왔다. 2016년의 "유프라테스의 방패"작전, 2018년의 "올리브 가지 "작전, 2019-2020년의 "평화의 샘"작전 등이다.

    이 침공 소탕전 때문에 튀르키예와 시리아는 같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회원국이면서도 서로 긴장과 대립을 계속해왔다.

    이제는 2대에 걸친 아사드 정권이 무너지고 아사드 대통령도 러시아로 망명한 이후여서, 앞으로 시리아 새 과도 정부와 이 문제에 대한 튀르키예와 미국의 공동 대응 여부는 더욱 더 국제사회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