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번 1/2상 임상시험은 관절연골 결손(ICRS 3~4등급, 표면적 2~10㎠)이 있는 대상자 30명의 연골 병변에 카티로이드를 시술 후 안전성 및 탐색적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설계됐다. 1상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후 활성대조군(미세천공술)과 비교하는 2상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2상에서는 1차 유효성 평가변수로 시술 후 48주 경과 시점에 MOCART 점수(MRI 영상을 기반으로 연골 치유 상태를 평가하는 점수)를 평가하고, 2차 유효성 평가변수로 증상 및 운동 기능 개선 등을 평가한다.
카티로이드는 동종 제품이므로 카티라이프와 달리 환자의 연골을 채취하는 수술 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고, 대량 생산을 통한 범용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바이오솔루션은 카티로이드 국내 임상 1/2상 IND 신청서를 이미 2023년 8월 식약처에 제출했으나, 식약처의 동물실험 데이터 등 일부 보완 요청으로 인해 2024년 6월 자진철회한 바 있다. 이후 회사는 올해 1분기 IND 재신청을 목표로 데이터 보완 및 서류 준비에 주력해왔다.
이정선 바이오솔루션 대표이사는 “자가 세포치료제로 시판 중인 카티라이프가 환자 맞춤형 프리미엄 치료제라면 카티로이드는 동종 세포치료제로서 한차례 간단한 시술로 연골을 재생시켜줘 범용성과 편리성을 높인 제품”이라며 “카티로이드는 타인의 세포이지만 당사 배양 기술에 의해 동종 면역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이번 임상 IND에 통과하고 모든 임상에 성공한다면 국내외에서 최초로 성공한 동종 연골 세포치료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