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KT, 트림블과 정밀측위 설루션 고도화…자율주행·IoT 시장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빌딩 2023.8.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KT(030200)는 트림블(Trimble)과 협력해 통신 네트워크 기반의 정밀측위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트림블은 미국에 위치한 글로벌 기술 기업으로 정밀측위 등 다양한 위치기반 기술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KT와 트림블은 위성 기반의 위치 항법 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의 데이터 오차를 보정하는 트림블 RTX(Real Time eXtended) Fast에 5G 및 LTE 통신 인프라를 결합해 고정밀 측위 서비스로 고도화했다.

    KT와 트림블은 고도화된 정밀측위 설루션을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V2X(차량사물통신) 기능을 보유한 차량에 적용하는 데 힘을 모은다.

    차량 제조사는 프로토 타입 차량부터 실제 생산 차량까지 대부분 차량의 자율주행 테스트와 개발에 KT와 트림블의 정밀측위 설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설루션은 ISO 26262 기능안전 국제표준의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인증도 받았다.

    이와 함께 KT는 스마트 도시나 물류, 로봇 등 다양한 IoT 설루션 영역에 정밀측위 설루션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트림블은 물론 전 세계의 기술 파트너사와 협력해 실시간 센싱, 데이터 융합 기반의 위치정보 서비스도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올리비에 카사비앙카 트림블 첨단측위부문장 부사장은 "트림블은 연결된 미래 세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기술을 성장시키고 확장하고 있다"며 "북미와 유럽에 구축한 RTX Fast의 커버리지를 한국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김원태 KT 엔터프라이즈부문 전략고객사업본부장(전무)은 "KT의 전국망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와 트림블 RTX Fast의 접목은 정밀측위 기술을 한 단계 발전시킨 것"이라며 "정밀측위 설루션이 필요한 기업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위치정보 데이터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했다.

    yjr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