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7391884 0042021041167391884 02 0201001 society 6.3.1-RELEASE 4 YTN 0 true true false false 1618103093000

내일부터 수도권·부산 유흥시설 영업중단...거리두기 3주 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내일부턴 수도권이나 부산 등 거리두기 2단계 적용 지역에서 유흥시설 영업이 금지됩니다.

현행 거리두기는 3주 연장되면서 음식점·노래방 등 밤 10시 영업제한도 유지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정현우 기자!

현행 거리두기 단계가 유지되면서 일부 수칙은 강화됐다는 건데, 자세하게 설명해주시죠.

[기자]
이곳 홍대 거리, 특히 오늘 같은 주말이나 저녁 시간대면 인파가 몰리는 곳입니다.

방역 당국은 날이 풀리고 종교행사 등이 이어지면서 주말 이동량이 계속해서 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지난 1월부터 서서히 늘어난 이동량은 지난번 주말엔 3차 유행이 본격화되기 전인 11월 초와 비슷한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국민 피로도가 높아지고 방역 수칙 준수도 이전보다 느슨해져 감염이 번지는 사례가 나온다는 게 방역 당국 설명입니다.

거리 두기를 격상하면 경제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한 방역 당국은 현행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를 3주간 유지하면서 일부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수도권과 부산 등 2단계 적용 지역에서는 클럽이나 헌팅포차, 콜라텍 등 유흥시설의 집합이 금지됩니다.

음식점이나 카페,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의 운영시간 밤 10시 제한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다만 중대본은 확진 추세가 안 잡히면 이를 밤 9시로 즉시 조정하겠다고 합니다.

주말이면 실내 대형시설에 사람이 몰린다는 지적이 이어지면서, 이번 방역 조치에선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시식과 견본품 사용을 금지하고 이용객 휴식공간 이용 금지가 의무화됐습니다.

그 밖에 결혼식·장례식 참석 인원 백 명 제한, 영화관 공연장 좌석 떼어 앉기, 스포츠 경기와 종교행사 참석인원 제한 등 조치는 유지됩니다.

거리두기 1.5단계인 비수도권은 식당·카페,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등 다중이용시설은 그대로 영업시간 제한 없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유흥주점이나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운영시간 제한도 따로 없습니다.

다만 전국적으로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는 그대로 유지되고, 마스크 의무 착용 조치도 강화돼 내일부터는 거리두기 단계와 관계없이 실내에선 무조건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실외에선 2m 이상 거리 유지가 어렵거나 집회나 공연 등 여럿이 모이는 곳에선 마스크를 벗어선 안 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도 부과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서울 홍대 거리에서 YTN 정현우[junghw5043@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