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8159591 0092021051668159591 01 0101001 politics 7.0.0-HOTFIX 9 뉴시스 0 false true false false 1621147781000

김부겸 "美 과감히 마스크 벗어…우리도 접종 인센티브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요국과 백신접종 상호인정 협의 속도내길"

"백신접종 본격 진행되면 일상회복 체감해야"

"백신 접종하더라도 방역 기본 철저히 지켜야"

"어르신들 백신접종 확인증 발급도 검토하길"

"방역수칙 위반 적발시 엄포에 그쳐선 곤란해"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관계부처는 접종을 마치신 분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조속히 검토해주시기 바란다"며 "방역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주요국과의 백신접종 상호인정 협의에도 속도를 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주 미국 보건당국은 백신접종을 마친 사람들이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는 과감한 권고안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우리나라도 백신접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일상 회복을 체감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이라며 "금년도 안에는 꼭 그런 대한민국을 만들어야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영국은 인구의 절반 이상이 1차 접종을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봉쇄 완화에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며 "결국,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서는 접종 후 일상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되, 방역의 기본은 철저히 지켜야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고 있다"고 했다.

김 총리는 "특별히 앱을 통해 백신접종을 완료하신 분들에 대한 여러가지 인증을 하고 있지만 혹시 필요하다면 어르신들이 자신이 백신접종을 완료했다는 확인증을 발급해드릴 수 있는 부분도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순조로운 백신접종을 위해서는 탄탄한 방역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정부가 아무리 정교한 방역수칙을 만들더라도,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면 감염 확산을 막아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장확인과 점검이 엄포로만 그쳐서는 곤란하다"며 "방역수칙이 무너진 곳을 적발하고도 온정적 조치로 일관한다면, 일상을 양보하고 손해를 감수해가며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고 계신 대다수 국민은 허탈감만 느끼시게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각 부처는 책임감을 가지고, 소관 시설의 방역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현장의 이행력 제고에 총력을 다해 주시기를 거듭 요청드린다"며 "지자체도 방역수칙 위반행위 적발 시, 원칙에 따라 필요한 행정조치를 강력하게 취해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고령층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과 관련해서는 "74세 이하 어르신들의 백신접종 예약이 진행 중인 가운데, 어제까지 42%가 예약을 마쳤다"며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치명률은 1.4%에 불과하지만, 사망자의 95%는 60세 이상 연령대에 집중돼 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5.16.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이미 백신 접종을 하신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조사한 결과, 1차 접종 2주 후부터 89.5%의 감염 예방효과와 100%의 사망 예방효과를 확인했다"며 "이상반응 신고율도 60대 이상은 0.2%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낮고, 대부분이 발열과 근육통 등 경미한 사례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올해 만 63세인 저도 중대본부장으로서 그저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지만, 별다른 이상반응을 느끼지 못하고 이 자리에 있다"며 "어르신들께서는 근거가 확인되지 않은 정보에 현혹되지 마시고 정부를 믿고 접종을 예약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백신 접종이) 자신을 지키는 것이고 이웃을 지키는 것이고 대한민국을 지키는 길"이라며 "자녀들과 이웃에서도 어르신들의 백신접종에 대해서 많이 세심하게 도와드리고 살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