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8827165 0042021061668827165 01 0101001 politics 7.1.4-RELEASE 4 YTN 0 true true false true 1623823220000

[현장영상] "문재인 정부 독주 막는 합당, 조기 성과 내는 것이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금 보시는 것처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당대표 자격으로 처음 회동합니다. 예방 차원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안 대표를 찾아갔고요.

오늘 이 자리에서는 아무래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 등이 거론되지 않을까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는데. 두 대표의 발언이 시작되는 대로 직접 현장 오디오를 들어보겠습니다. 지금은 현재 첫 회동을 갖고 손을 맞잡고 사진을 찍는 장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준석 신임 국민의힘 대표가 취임한 이후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만나고 있는 겁니다. 아무래도 오늘 이 자리에서 양당의 합당 문제가 논의되지 않을까라는 전망이 많이 나왔고요.

현재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합당 실무협상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문제는 당을 합치는 방식을 두고는 여전히 이견이 있다는 점입니다.

[앵커]
앞서 이준석 대표는 오늘 오전 기자들을 만나서 안 대표를 만나면 합당 선언을 제안할 거다, 이렇게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싸움보다는 통합의 대의를 세우고 서로 내려놓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안 대표가 조건 없는 합당을 선언했던 그 정신을 유지하고 있다고 믿는다. 이렇게 강조를 했고요. 특히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합당 후 당명 변경 같은 내용은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지금 안철수 대표가 발언할 것 같은데 현장 오디오 들어보겠습니다.

[안철수 / 국민의당 대표]
먼저 이준석 대표님의 당선을 정말 축하드립니다. 이 대표의 당선이 저는 정치의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생각이 반영된 그런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지난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 승리는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그리고 또 이번 이 대표의 당선은 제1야당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야권 지지자분들이 제1야당이 변해야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신 것 아니겠습니까? 이제부터가 저는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국민들의 바람을 제대로 담아서 제1야당 그리고 더 넓은 범야권이 혁신을 하고 그리고 정권교체라는 결과를 보여줄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주어졌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마도 그런 일을 이루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가 두 당 간의 통합 논의 아니겠습니까?

저는 일찍이 원칙 있는 통합에 대해서 주호영 전 대표 권한대행께도 말씀드렸고 그리고 또 여러 언론을 통해서 그 세부적인 내용들도 다 나온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함께 논의를 시작하는 그런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사실 저희가 두 달 전에 실무헙의 대표를 뽑아놓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국민의힘 내부사정 때문에 지금까지 협의가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그 당시에 비상대책위원 일부 몇 분이 반대를 하시고 그리고 또 당대표 후보분들 중에서도 반대하시는 분들이 계시다 보니까 지금까지 기다렸습니다마는 저는 오늘 상견례를 시작으로 해서 조속하게 이런 실무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더 이 대표의 당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저는 국민의당에 이렇게 와서 안 대표님을 예방하고 보면 항상 저희가 예전에 같은 꿈을 꿨던 그 시절이 생각납니다.

대한민국 정치를 개혁하고 그리고 국민들에게 새로운 정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자고 했던 시절, 우리가 마저 내지 못했던 성과들을 내는 순간이 곧 다가오고 있구나라는 걸 느낍니다.

안 대표님께서 항상 강조하셨던 것처럼 문재인 정부의 폭정에 가까운 독주를 막아세우기 위해서는 결국 국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양당 간의 합당에 대해서 조기에 저희가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방금 실무협상에 박차를 가하자는 안철수 대표의 말씀에 공감하고요.

저희가 지도부가 구성되고 사무총장을 금명간 저희가 인선하게 되면 아마 안 대표께서 언급하신 실무협상단도 가동되기 시작할 것이고요.

제가 당대표로서 저희 최고위원회 위원들과 합의를 해야겠지만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합당 이후의 당은 철저하게 안철수 대표님과 그리고 과거에 바른정당 동지들이 꿨던 꿈들까지 반영된 아주 큰 범주의 당이 될 것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고요.

다만 우리 국민들께서 이 합당 과정을 또 불안한 눈빛으로 지켜보지 않게 또 전쟁 같은 합당이 되지 않도록 저와 안철수 대표님 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앞으로 합당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해서 국민들 앞에 같이 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