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8856239 0172021061768856239 08 0801001 itscience 7.1.5-RELEASE 17 디지털데일리 0 false true false true 1623910497000

SKT “빛고을 광주, 양자산업 메카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광주광역시와 SK텔레콤∙IDQ가 빛고을 광주에 양자정보통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광주광역시, SK텔레콤, IDQ코리아는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연구개발(R&D), 공공∙행정 분야에 양자기술을 공급하고 양자정보통신 생태계 조성 등에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양측은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혁신기술을 확보하고, 테스트베드 구축에 나서는 등 광주광역시에 양자 관련 기술과 인력,산업이 집중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광산업을 선도해 왔던 광주는 빛의 성질을 이용하는 양자기술 분야에서도 리더십을 유지하고, 향후 양자산업이 결합된 광융합산업의 메카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광주광역시에 양자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솔루션 및 서비스를 공급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또 광주시는 R&D 및 공공∙행정 분야에서 양자기술 도입을 위한 관련 업무를 지원한다.

양측은 디지털 뉴딜 사업인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운영 과제 수주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양자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부 정책 지원 요청에도 공조하기로 했다.

앞서, 광주시청과 광주보건환경연구원은 SK텔레콤과 지난해부터 디지털 뉴딜에 2년 연속 참여하는 등 양자 파트너십을 이어왔다. SK텔레콤은 광주에서 준비 중인 'K-헬스(Health) 공공의료 인공지능 서비스 생태계 구축' 사업 관련 데이터 보안 강화 방안으로 양자암호기술 적용을 검토 중이다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은 '글로벌 ICT 리더인 SK텔레콤과 양자산업의 대표기업 IDQ,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가 든든한 파트너로서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길을 열어가길 바란다'며 '양자정보통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양자기술개발과 적용분야 확대∙발굴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 조영록 CR성장지원실장은 '최근 양자기술에 대한 국가적 육성을 주요 골자로 하는 ICT 특별법이 시행돼 이번 협약의 의미가 더욱 크다'며 '클러스터 구축 등 협력을 통해 양자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IDQ코리아 하민용 공동대표는 '이번 협력이 양자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성공적인 협력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