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 공개…이름은 同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이 공개됐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개막 100일을 하루 앞둔 26일 밤 IOC(국제올림픽위원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메달 디자인을 발표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내년 2월 4일부터 20일까지 열리며, 109개 세부 종목에 메달이 걸려 있다.

조선일보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공개된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들의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달 이름은 ‘동심(同心)’. ‘한마음(together as one)’이란 뜻이다. 중국 발음으로는 퉁신이다. 대회 슬로건인 ‘함께하는 미래(Together for a Shared Future)’와 통한다.

메달은 고대 중국의 옥 목걸이 모양을 하고 있다. 동심원 5개는 하늘과 땅, 사람 마음의 조화를 의미한다. 전 세계 사람이 하나가 되는 올림픽 정신도 상징한다. 중앙에 올림픽 오륜이 있고, 그 아래엔 로마자와 영어로 ‘제24회 동계올림픽 베이징 2022′라고 적혀 있다. 동심원 사이에는 얼음과 눈, 구름 무늬를 새겼다.

메달 뒷면 중앙엔 베이징 동계올림픽 엠블럼이 있고, 밑엔 한자로 대회 명칭을 표기했다. 그리고 고대 천문도처럼 동심원과 24개 점을 배치했다. 드넓은 별빛 하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올림픽 기간 최고의 기량을 뽐내려는 선수들의 열정을 상징한다. 하단 가장자리에는 영어로 종목 이름을 넣었다.

메달 리본은 전통 방식으로 만든 비단이다. 대회 엠블럼과 얼음, 눈 무늬가 들어가 있다. 빨간색은 중국 춘제와 따뜻한 축제 분위기를 의미한다.

조직위는 베이징이 사상 처음으로 동·하계 올림픽을 모두 치르는 도시라는 점을 강조하려고 2008 하계올림픽 메달의 디자인도 반영했다고 밝혔다.

[송원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