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느리고 불안정한' 아이폰 네트워크·핫스팟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폰을 쓰는 기업 사용자의 가장 불편함 점은 배터리 사용시간이 아니다. 약한 모바일 신호와 불안정한 핫스팟 연결이 오히려 더 거슬린다. 네트워크 커버리지와 핫스팟 안정성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를 활용하면 외근을 하면서 업무를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신호를 개선하는 방법

가장 개선하고 싶은 것은 아마도 약한 신호일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개인 핫스팟 커버리지 문제도 풀 수 없다. 네트워크가 닿지 않는 지역에서 신호를 강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약한 신호 수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있다.

비행기 모드 켜기 : 화면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려 제어 센터를 연 후 비행기 모드를 아이콘을 탭한다. 오렌지색으로 바뀌면서 비행기 모드가 활성화된다. 이렇게 하면 모든 네트워크와 와이파이, 블루투스 연결이 비활성화된다. 잠시 기다렸다가 비행기 모드를 비활성화하자. 종종 이런 조작만으로도 네트워크 신호가 개선된다.

통신사 설정 확인하기 : 매우 간단한 팁이니 바로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설정 > 일반 > 정보를 열자. 현재 사용하는 통신사가 설정을 업데이트했다면 (그리고 기기에서 아직 이를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통신사 업데이트를 설치하라는 알림이 나타날 것이다. 별도의 메시지가 없다면, 통신사 설정이 최신 상태인 것이다. 이제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자.

아이폰 재시작하기 : 비행기 모드로 셀룰러 신호를 껐다가 켰는데도 연결 상태가 좋지 않다면 아이폰을 재시작해 볼 필요가 있다. 홈 버튼이 있는 아이폰은 전원 슬라이더가 나타날 때까지 잠자기/깨우기 버튼을 누른다. 전원을 끄고 잠시 기다렸다가 잠자기/깨우기 버튼을 눌러 아이폰을 다시 켜면 된다. 페이스ID가 달린 아이폰은 전원 슬라이더가 나타날 때까지 잠자기/깨우기 버튼과 볼륨 조절(위, 아래 상관없다)을 누른다. 밀어서 전원을 끈 후 30초 정도 기다린 후 잠자기/깨우기 버튼을 눌려 아이폰을 켠다.

아이폰 강제로 재설정하기 : 페이스ID가 달린 아이폰을 강제로 재설정하려면 반드시 볼륨 높이기 버턴을 눌러야 한다. 그다음 볼륨 내리기 버튼을 누르고 마지막으로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사이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된다. 홈 버튼이 있는 아이폰은 아이폰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홈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강제 재설정할 수 있다.

SIM을 뺐다가 다시 끼우기 : 필자는 애플이 제공한 SIM 제거 툴을 키 링에 달고 다닌다. 페이퍼 클립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필요할 때 항상 주변에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커버리지 문제를 겪고 있고 다른 방법이 모두 통하지 않는다면 SIM을 뺐다가 다시 끼워보는 것도 방법이다. 트레이가 튀어나올 때까지 SIM 제거 툴을 누르면 된다. 혹시 SIM이 파손되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다시 끼우면 된다.

네트워크 설정 리셋하기 : 이 방법으로 네트워크 커버리지와 개인 핫스팟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방법을 가장 먼저 써보라고 추천하지 않는 것은, 설정을 리셋하면 모든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암호를 다시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APN 설정이나 VPN 연결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네트워크 설정을 리셋하기 전에 이런 서비스를 재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관련 정보를 갖고 있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리셋 과정은 매우 간단하다. 설정 > 일반 > 전송 또는 아이폰 재설정 > 재설정을 선택한다. 이제 네트워크 설정 리셋을 누른다.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설정 리셋을 탭한다. 이제 아이폰이 재시작하고 연결성이 개선될 것이다(아닐 수도 있다).

개인 핫스팟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현재 사용하는 통신사가 지원한다면, 아이폰에서 개인 핫스팟을 사용해 셀룰러 연결을 다른 기기와 공유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외근하면서 맥이나 SIM이 없는 아이패드에서 인터넷을 연결하는 데 이를 사용한다. 이들 외부 기기에서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해 셀룰러 통신에 연결하면 된다. 이를 사용하려면 설정 > 개인용 핫스팟으로 이동하면 된다. 설정 페이지의 상단 셀룰러 바로 아래 항목이다. 아이폰에서 개인용 핫스팟을 사용할 수 있는 데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조처하면 된다.

잘못된 개인용 핫스팟 설정을 확인 : 설정 > 개인용 핫스팟을 열어 '다른 사람의 연결 허용' 항목이 활성화 돼 있는지를 확인한다. 이 항목이 비활성화돼 있으면 다른 기기에서 이 네트워크가 보여야 한다. 또한, 제어센터를 열어 비행기 모드가 활성화되지 않았는지도 다시 확인한다.

일반적인 개인용 핫스팟 설정을 확인 : 설정 > 개인용 핫스팟을 열어 페이지의 아래쪽을 확인하자. '호환성 극대화(Maximize Compatibility)' 항목이 보일 텐데, 종종 이 옵션을 활성화되면 연결에 도움이 된다.

와이파이를 껐다가 다시 켜기 : 인터넷을 연결하려는 기기에서 개인용 핫스팟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해당 기기에서 와이파이를 껐다가 다시 켜보는 것도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핫스팟을 찾는데 종종 도움이 된다.

모든 기기를 재부팅하기 : 앞서 언급한 재부팅이 여기서도 유효하다. 여기까지 조처를 했는데도 개인용 핫스팟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이폰을 재시작하고 이를 이용해 인터넷에 연결하려는 다른 모든 기기를 재시작하자.

다른 연결을 이용하기 : 개인용 핫스팟은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USB 케이블 등 3가지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것이다. 이 방법이 잘 통하지 않으면 다른 연결 방법을 시도하자. 윈도우 PC를 사용한다면, 아이튠즈를 설치하고 애플 ID를 이용해 로그인해야 할 수도 있다.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하기 : 앞서 이미 언급한 것인데, 가장 강력한 방법이 아직 남아 있다. 바로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다. 일반적인 사용 과정에서 설정이 꼬여 있는 상황이라면 아이폰의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기기를 더 새 제품에 가깝게 바꿔준다. 앞서 경고했던 것처럼,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하면 모든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암호, 커스텀 API 설정, VPN 연결 등을 다시 입력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모든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여기서 언급한 모든 방법을 다 썼는데도 성공하지 못했다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통신사의 네트워크에 문제가 없고, 계정 상태가 정상적이고 통신사가 사용자가 있는 곳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고 로컬 인프라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SIM 카드나 기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다. 통신사나 기기 제조사에 연락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수밖에 없다.

editor@itworld.co.kr

Jonny Evans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