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중인격 마블 슈퍼히어로, 신들의 대리전에 뛰어들다 [몰아보기 연구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문나이트' 시즌1

편집자주

※ 차고 넘치는 OTT 콘텐츠 무엇을 봐야 할까요. 무얼 볼까 고르다가 시간만 허비한다는 '넷플릭스 증후군'이라는 말까지 생긴 시대입니다. 라제기 한국일보 영화전문기자가 당신이 주말에 함께 보낼 수 있는 OTT 콘텐츠를 매주 금요일 오전 소개합니다.
한국일보

영국인 스티브는 거울 등에 비친 자신이 미국인 억양으로 말을 거는 등 기이한 일을 겪는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즈니플러스 바로 보기 | 6부작 | 15세 이상

스티브(오스카 아이작)는 영국 런던에 산다. 박물관 기념품 가게에서 허드렛일을 한다. 그는 밤에 이상한 꿈을 꾼다. 그는 의지와 무관하게 시공간을 넘나든다. 꿈과 현실이 잘 구분되지 않아 불안감에 침대에 발을 묶고 잔다. 어느 날 꿈에서 벌어진 일이 현실에서 이어진다. 종교집단의 교주 같은 인물 해로우(이선 호크)와 그의 부하들이 박물관에서 자신을 쫓는다. 늑대 같은 거대한 개가 달려들기도 한다.

①이집트 신화 바탕으로 한 서사

한국일보

해로우라는 수수께끼 같은 인물이 스티브의 뒤를 쫓기도 한다. 그는 고대 이집트 신을 대리한다고 주장한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이한 일은 더 있다. 거울 등 반사되는 뭔가에 얼굴을 비추면 자신이 미국인 억양으로 말을 건다. 몸을 넘기라고, 그래야 위기를 넘길 수 있다고. 마크라는 거울 속 인물은 내성적이고 운동신경은 없으며 고대 이집트 신화에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을 지닌 스티브랑은 전혀 달라 보인다. 근육질에 민첩해 보이고 공격적이다. 스티브는 마크에게 몸을 내주고 해로우 일당의 공격을 면하게 된다.

마크는 스티브에게 상황을 설명한다. 해로우는 고대 이집트 신 암미트의 대리인이다. 해로우는 암미트를 불러내 세상을 정화하려 한다. 해로우는 죄인에 대한 단죄를 넘어 미래의 잠재적 죄인까지 심판해야 한다고 믿는다. 반면 마크는 이집트 달의 신 콘슈를 대리한다. 콘슈는 암미트와 달리 지은 죄만 벌하려 한다. 암미트와 콘슈는 정의구현을 두고 각기 다른 가치관을 지녔고, 해로우와 마크는 신들을 대신해 싸운다.

②나는 누구인가… 헛갈리는 인물

한국일보

스티브는 영국 런던 박물관 기념품 가게에서 일한다. 그는 고대 이집트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지녔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로우가 스티브를 쫓는 이유는 있다. 스티브가 암미트가 묻힌 곳을 알려주는 고대 유물의 소재를 알기 때문이다. 유약한 스티브가 해로우 일당을 당해낼 수 없다. 마크는 암미트의 부활을 막기 위해 스티브의 몸을 이용하려 한다.

의문은 더 있다. 마크는 혼만 있는 것인가. 그의 육체는 어떻게 된 것인가. 두 사람의 얼굴이 닮은 건 우연인가. 둘은 혈육인가. 아니면 마크와 스티브는 한 사람 안에 깃든 두 인격체인가. 드라마는 의문에 대해 즉답하지 않는다. 힌트를 조금씩 흘리며 마크(또는 스티브)가 해로우 일당과 대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미스터리와 스릴과 액션이 뒤섞이며 흥미를 만들어낸다.

③매력적인 영웅의 탄생기

한국일보

마크와 스티브는 고대 이집트 신 콘슈에 의해 문나이트라는 슈퍼히어로로 거듭난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인물이 하나 더 있다. 마크의 아내 라일라(메이 칼라마위)다. 라일라는 고고학자의 딸이다. 아버지는 유적을 발굴하다 숨졌다. 라일라는 아버지의 죽음을 둘러싼 의문을 풀고 싶다. 해로우 때문에 위기에 처한 마크를 도우려 하기도 한다.

극 후반부로 갈수록 마크와 스티브의 관계가 명확해진다. 마크의 서글픈 과거가 드러나기도 한다. 마크와 스티브는 역경을 거치며 서로를 알아가고, 문나이트라는 슈퍼히어로로 제대로 거듭난다. 해로우는 세력을 확장하며 인류를 심판하려 한다. 마크와 스티브는 이를 저지하려 하며 양측의 갈등은 더욱 커진다.
※몰아보기 지수: ★★★☆(★ 5개 만점, ☆ 반개)
마블 코믹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문나이트 등 주요 인물들은 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MCUㆍ마블 캐릭터들로 구축한 영화 세계)에서 앞으로 활약할 가능성이 크다. 고대 이집트 신화를 바탕으로 이집트 세계관을 지닌 슈퍼 히어로를 등장시킨 점이 흥미롭다. 고대 유적을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영화 ‘인디애나 존스’ 시리즈를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이집트 감독 모하메드 디아브가 6부 중 4부를 연출했다. 이집트에 대한 서구의 편견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해석된다.

라제기 영화전문기자 wender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